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소기업계"나선특구에 제2 개성공단" VS "정부,계획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중소기업들의 연합체인 중소기업 중앙회가 북한 나진·선봉 특구에 제2 개성공단설립을 검토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개성공단도 지지부진한 상황인 만큼 나진·선봉에 제 2 개성공단을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통일부에 따르면,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24일 중국 지린성 옌지시에서 열린 2014년 ‘백두포럼’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한국 중소기업계에서 제2, 제3의 개성공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에 따라 북한의 라진-선봉 경제특구에 제2의 개성공단을 만드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의 이 같은 언급은 지난 2월 북한에 330만 ㎡ 규모의 제2 개성공단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현재 개성공단에는 남측 기업 125 곳이 진출해 5만2000여명의 북한 근로자를 고용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계는 나진·선봉 지역이 북한과 중국, 러시아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물류 요충지라는 점에서 제2 개성공단의 유력한 대상지역 가운데 하나로 꼽고 있다.

최근 한국 정부와 코레일, 포스코,현대상선 등 기업 3사가 북한과 러시아의 ‘나진-하산 개발사업’에 우회 참여를 위해 현장 실사를 벌이는 등 남북경협 지역으로 주목 받고 있다.

김 회장은 제2 개성공단 추진과 관련해 중소기업 대표단의 북한 방문도 추진하겠다면서 나진·선봉 지역을 포함한 북한의 경제특구 방문을 남북한 당국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나진·선봉 경제특구에 제2 개성공단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전혀 검토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김 회장의 발언은 정부 측과 사전에 협의된 바 없다"면서 "현재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는 만큼 현 시점에서 제2 개성공단 조성은 검토 대상이 아니다"고 못박았다.

정부는 현재 개성공단 국제화를 위해 인터넷 공급과 전자출입체계(RFID), 외국기업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