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S금융연구소 "글로벌 해운시장 2017년 회복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복량 과잉현상 2017년 해소될 것으로 예상
"국내 조선사, 에코십 기술 개발에 집중해야"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글로벌 해운시장이 2017년에나 선복량 과잉현상에서 벗어나 장기침체에서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BS금융경영연구소는 24일 발간한 '글로벌 해운시장 전망과 동남권 조선업의 과제' 보고서를 통해 "컨테이너선 선복량이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8.2% 증가해 해상물동량 증가율 3.0%를 크게 상회해 선복량 과잉현상이 초래됐다"며 "선복량 과잉이 2017년에 가서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및 선복량 추이(자료제공=BS금융경영연구소)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및 선복량 추이(자료제공=BS금융경영연구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씨티(Citi), 코스코(Cosco), 클락슨(Clarkson) 등 주요 글로벌 금융 및 해운관련 기관들이 해운시장 회복시기를 대체로 2014~2016년으로 예상하는 데 비해 1년여 정도 늦춰진 것이다.

연구소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평균 9.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선복량의 경우 2012년 이후 건조물량이 감소세로 전환되고 선박 해체량은 급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선복량 증가세는 미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향후 해운업은 에코십과 대형선 공급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세계 해운업계가 장기불황에 대응해 기존의 해운운임에 의존하는 구조에서 비용 절감을 통한 이익 창출 구조로 전환하는 데 따른 것이다.

또 국내 조선업은 올 상반기 세계시장 점유율 27.1%로 2000년대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다. 연구소는 "2012년 이후 1위를 지키고 있는 중국은 금년 상반기 44.4%의 시장점유율로 한국과의 격차를 확대했다"며 "중국은 에코십 기술까지 한국과의 격차를 상당부분 줄이면서 수주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최근 해양플랜트에 자원을 투입한 국내 조선사들이 상선부문의 에코십 기술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2015년 또는 2016년부터 대형 에코십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에 대한 기술개발을 강화하여 경쟁국과의 기술 격차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성제 BS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저성장시대, 저운임시대임을 감안할 때 해운업계는 운송경비를 줄여나가는 방법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