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20대 청년 금목걸이 4개? 장물 의심했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분 확인 않고 장물 받은 전당포 업자 벌금형 확정 판결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20대 청년이 이틀에 걸쳐 금목걸이 4개를 가져왔지만 신분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장물을 받은 전당포 업자가 대법원에서 벌금형을 확정 받았다.

대법원 3부(주심 대법관 박보영)는 부산에서 전당포를 운영하는 이모씨의 ‘업무상과실장물보관’ 혐의와 관련해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당포 업자 이씨는 2013년 11월17일 20대 이모씨에게 시가 345만원 상당의 금목걸이 1개를 받고 저당 대가로 230만원을 내줬다. 또 전당포 업자 이씨는 11월18일 시가 350만원 상당의 금목걸이 3개를 받고 저당 대가로 140만원을 내줬다.

20대 이씨가 전당포 업자 이씨에게 맡긴 금목걸이는 부산 동구의 한 금은방에서 도난당한 물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전당포 업자 이씨는 장물보관 혐의가 인정돼 1심과 2심 모두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2심 재판부는 “20대 청년이 이틀에 걸쳐서 금목걸이 4개를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으려 한다면 전당포 영업에 종사하는 자로서는 금목걸이들이 장물일 수 있는 사정을 의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금목걸이들을 취득한 경위, 구입 시기, 구입 가격, 매도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물었어야 했다”면서 “당시 상황에 관한 진술을 계속해 번복하고 있는 점에 비춰 보면 전당포 영업에 종사하는 자로서 금목걸이들을 담보로 받고 대출할 때 필요한 업무상 주의의무를 다했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대법원은 “원심이 공소사실이 모두 유죄로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은 정당하다.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없다”면서 2심 판결을 확정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