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삼업 부경대 교수 "해양스포츠가 미래 먹거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95년 국내 첫 해양스포츠학과 만들고 교단 떠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윈드서핑, 수상스키, 해양카누, 세일링요트 등 각종 해양스포츠는 80년대 한국에선 생소한 개념이었다. 그런데 이런 해양스포츠를 대학에서 전공과목으로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 인물이 있었다. 해양스포츠 분야 개척자이자 손꼽히는 전문가인 지삼업 교수(65)다. 그는 두 차례의 좌절 끝에 1995년 부경대학교에 국내 최초로 해양스포츠학과를 창설하는 데 성공했다. 이런 그가 다음 달 정년퇴직으로 30년 넘게 머물던 교단을 떠난다.

그는 삼면이 바다인 한국에서 해양스포츠가 미래의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예견했다. 수시로 영국, 독일, 일본 등 선진 해양스포츠 국가의 현장을 찾아 나서거나 관련 서적을 뒤졌다. '해양스포츠론' '마리나 조성계획과 실제' '해양관광론 플러스' 등 그가 쓴 책은 10권, 논문은 60여편에 달한다.
지 교수는 그동안 국내 해양스포츠 분야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3급 생활체육지도자 연수원 설치, 동력수상레저 안전교육 대행기관 설치, 2002 부산 아시안게임 유치 활동 등에 앞장섰고, 대한수상스키ㆍ웨이크보드협회 부회장, 대한조정협회 기획이사, 부산시 체육회 운영이사 등을 맡았다.

특히 그가 설립한 한국해양스포츠회의 '해양스포츠 테마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해양스포츠 저변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까지 내륙지역 중고생과 주민 30여만명에게 해양스포츠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했다. 외국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요트, 수상스키, 스포츠잠수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누구나 쉽게 경험하도록 한 것이다.

또한 1983년 그의 주도로 창단된 부경대 조정부는 지금까지 각종 대회에 출전하면서 많은 국가대표 선수를 배출했다. 그는 1986 아시안게임과 1988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정부 주문에 따라 '조정 국가대표선수 훈련지침서'를 만드는 등 해양스포츠의 이론을 정립하기도 했다.
지 교수는 수상안전레저법 제정 과정과 함께 해양수산부, 여러 지자체 등에 해양스포츠와 해양관광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자문활동을 한 공로가 인정돼 2010년 바다의 날 행사 때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지 교수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마리나 분야에서도 권위자로 꼽힌다. 지난해 '마리나 개발 및 운영 최고경영자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수강생을 모집하고, 관련 저술 활동에도 힘썼다.

대학을 떠난 뒤에도 해양스포츠와 해양레저에 대한 그의 열정은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17일 "경제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 반드시 찾게 되는 것이 해양스포츠"라며 "이 스포츠는 돈이 되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하기 때문에 '신해양경제'의 영역을 크게 확대시키는 역할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무턱대고 해양스포츠 관련 사업에 뛰어드는 예가 많다"며 "개발에서 손익 분기점에 이르기까지 10년 이상이 소요되는 만큼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단체나 기관이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