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수 플랜트건설 노사, 임·단협 잠정 타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호]

최저임금기준 인상액 현실임금에 연동…19일 찬반투표 실시

올해 여수지역 플랜트건설 노사 임·단협 교섭이 잠정 타결됐다.
여수시에 따르면 플랜트건설 노사 임금·단체협약 협상이 16일 밤 12시 10분께 극적으로 타결됐다.

잠정 합의된 내용은 최저임금을 동결하되 최저임금기준 인상금액을 현실임금에 연동 적용하는 것 등이다. 이에 따라 기능공은 4200원, 조력공은 3500원, 여성은 3500원이 하루 일당에서 정액 인상된다.

단체협약안의 핵심으로는 기존의 삼일절·어린이날·현충일 등 법정 공휴일 7일의 유급 휴가에다 한글날 하루를 추가하기로 했다. 또 자녀 및 배우자 사망 때 3일씩 주어지던 청원휴가를 하루씩 추가해 각각 4일로 확정했다.
올해 임·단협 교섭은 여수산단의 전반적인 화학 경기 위축과 신규투자 감소 등 어려운 경기 여건으로 인해 어느 해보다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교섭 초기단계부터 실무교섭팀을 구성해 매일 3~4차례 줄다리기 협상을 지속해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수차례 파행 위기를 맞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주철현 여수시장은 노·사 대표를 초청해 노·사의 애로사항을 듣고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노·사가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불황을 극복하고 고통을 분담하자는 대승적 차원의 최종합의를 이끌어냈다.

이로써 지난 5월27일 시작된 임·단협은 51일만에 극적 타결되면서 4년 연속 ‘무분규 해’ 목표를 달성하게 됐다.

여수시 산단지원과 관계자는 “이번 노사 합의는 산업평화와 지역경제 안정을 위한 성숙된 노사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수지역 플랜트건설 여수지부는 오는 19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전체 노조원의 찬반 투표를 거쳐 다음 주 중 협약 조인식을 가질 예정이다.



김종호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