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장관 후보에 황우여…'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동거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명될 경우 진보교육감과 갈등 예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15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황우여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됨에 따라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을 본격화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황 후보자는 올 초 역사교과서 국정화 및 친일·독재미화로 논란을 빚은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옹호발언을 하는 등 우편향적 역사관을 가진 인물이라는 평이 많아, 향후 장관 임명이 확정되면 진보교육감들과의 갈등도 예상된다.

황 후보자(당시 새누리당 대표)는 올해 1월 한 보수성향의 시민사회단체 행사에서 극우적 시각이 많이 반영됐다고 평가받는 교학사 교과서를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당시 그는 "그것(교학사 교과서)이 문제가 있더라도 1%의 채택도 어려운 이런 사회가 우리의 현실이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현실을 비통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달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서는 "국가가 국정, 공인하는 한 가지 역사로 국민을 육성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찬동하는 발언을 했다. 이는 김명수 전 후보자가 "교학사 채택률이 0%인 것은 국가적 수치다" "이념적으로 대립할 바엔 국정교과서 체제로 가는 게 낫다"고 발언한 것과 비슷한 얘기다.
이렇게 '닮은꼴' 역사관을 가진 인물들이 교육부 장관 및 집권 여당의 수장으로 임명되고 있는 것에 대해 교육계 일각에서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이후 논란이 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부 기획조정실 산하에 지난 2월 '역사교육지원팀'이라는 6명의 임시 조직이 설치돼 국정교과서 전환과 관련된 연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동안의 경과에 대해 묻자, 권성연 역사교육지원팀장은 "현재까지 결론이 나거나 대대적으로 공론화된 실적은 없다"면서 "새 교육부 장관이 오면 지침을 받아서 그대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3월에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편수(편집·수정) 업무를 전담하기 위해 60여명 규모의 조직을 출범시켰다. 올 6월에는 역사교과서 발행체계 개선안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세월호 참사와 교육부 장관 내정 지연 등으로 현재 답보상태다. 이러한 조직 및 정책들은 올해 1월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교육부 내에 편수 전담조직을 둬 전체 교과서를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한 후 추진된 것들로, 당시 이를 두고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황 후보자는 원내대표 시절 반값등록금 하겠다고 하고 약속을 뒤집었다. 그리고 교학사 교과서를 옹호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에 찬성했다. 2007년 교육위원장 시절에는 사학비리를 근절하려는 사학법 개정을 막은 전례도 있다"면서 "황 후보자가 장관이 된다면 서남수 현 교육부 장관이 추진하려고 하는 편수조직 설치 등을 통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을 그대로 이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감들과의 갈등도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교육감 중 김복만 울산시교육감 단 1명을 제외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할 경우 13개 진보 시도교육감과 공동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병수 전교조 대변인은 이에 대해 "황 후보자는 이념 편향적 인물로 사회통합에 절대 기여할 수 없다"면서 "황 후보자의 내정을 즉각 철회하고, 우리 교육계에 산적해 있는 교육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 주체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균형 잡힌 인물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