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홈쇼핑 히트상품 ‘속뚜껑 있는 김치통’ 특허무효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심판원, “특허출원 전에 홈쇼핑에 제품 공개하고 공지예외 주장 하지 않아”…제품시판이나 공개 전에 특허출원 서둘러야 안전

속뚜껑이 있는 김치통

속뚜껑이 있는 김치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홈쇼핑 히트상품인 ‘속 뚜껑이 있는 김치 통’의 특허가 무효로 결정 났다.

16일 특허청에 따르면 특허심판원(원장 홍정표)은 ㈜락스타가 ㈜이지앤프리의 ‘속 뚜껑이 있는 김치 통’ 특허(실용신안등록 제465164호)에 대해 제기한 특허무효심판에서 특허출원 전에 제품이 홈쇼핑을 통해 공개됐고 출원 때 공지예외주장도 하지 않아 무효라고 결정했다.
2012년 1월 홈쇼핑을 통해 광고한 뒤 2012년 10월 특허출원한 이지앤프리의 특허는 본인의 제품이라도 해당제품이 특허출원 전에 홈쇼핑광고로 공개됐다는 증거가 뚜렷한 이상 특허요건을 갖추지 못해 무효란 견해다.

특허무효로 결정 난 ‘속 뚜껑이 있는 김치 통’은 홈쇼핑이나 인터넷쇼핑몰에서 ‘황토 누르미’, ‘김치 누르미’란 이름으로 팔려 주부들이 많이 찾는 인기제품이다.

‘속 뚜껑이 있는 김치 통’은 우리 조상들이 김치에 누름돌을 올려 건더기가 국물에 잠기도록 해 공기에 따라 김치가 시어지는 것을 막아 맛을 신선하게 이어갈 수 있게 한 전통방식에 착안, 개발된 제품이다.
이지앤프리제품은 속 뚜껑에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한 구멍과 테두리를 개선, 종래 제품보다 공기배출이 쉽고 속 뚜껑도 부드럽게 누를 수 있게 돼있다.

김치 통 등 식품밀폐용기 시장규모는 약 3000억원대로 락앤락, 삼광글라스, 코멕스, 타파웨어 등 30여 중소?중견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매체, 케이블채널이 늘면서 홈쇼핑광고 등으로 특허출원 전에 기술이 드러날 개연성이 커지고 있다.

이달 1일 (주)락앤락과 (주)한국도자기리빙 사이의 디자인무효심판사건에서도 한국도자기리빙의 디자인이 출원 하루 전 인터넷매체에 공개돼 디자인권이 무효로 판정된 바 있다.

한편 새 제품을 내놓은 뒤 특허출원을 해도 특허를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다는 게 특허심판원의 설명이다.

특허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이 특허출원 전에 새 제품을 광고하거나 팔았더라도 1년 안에 특허출원하면서 공지예외주장을 하면 특허권을 받을 수 있다.

지식재산권 전문가들은 “김치 통 등 식품밀폐용기분야는 기술이 단순하고 새 제품을 흉내 내어 시장에 내놓기 쉬운 특성이 있다”며 “따라서 제품시판이나 공개 전에 특허출원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출원 전에 광고 등으로 기술이 공개됐을 경우 특허출원 때 반드시 공지예외 주장을 해서 나중에 무효를 막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특허청은 특허출원 때 공지예외 주장을 해야 하고 증명서류도 30일 안에 내게 돼있는 점을 감안, 창의적 아이디어보호를 강화하고 출원인 편의를 위해 공지예외주장이나 증명서류 내는 때를 특허등록 전까지 완화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