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30 재보선, '친박 탈피' vs '야권 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7ㆍ30 재보궐선거가 17일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간다. '미니총선'이라 불릴 만큼 적지않은 정치적 의미를 가진 이번 선거에서 여야는 모두 선거의 승패를 가를 변수를 갖고 있다. 새누리당은 '2기 내각'을 띄운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 문제와 김무성 대표 체제 출범이 여론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 파동'의 최소화와 '야권 연대'의 실익 계산에 분주하다.

새누리당은 우선 숱한 비판을 받았던 박 대통령의 인사가 선거 목전에 이뤄졌다는 점에 고민이 깊다. 박 대통령이 논란이 된 김명수 교육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주저 앉혔지만 '사전 검증' 부실에 대한 비판 여론이 상존하고 있어 인사 파동을 둘러싼 여론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 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의 인사 논란은 새누리당 지도부 교체와 맞물려 작동할 개연성이 높다. 비박근혜계 비주류로 교체된 새누리당의 권력구도 재편이 박 대통령의 인사 논란을 얼마 만큼 상쇄시킬 수 있을 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윤희웅 정치컨설팅 민 여론분석센터장은 "인사 논란에 대한 비판 여론이 확산될 것인지, 아니면 여당 지도부 교체로 이런 부정적 시각이 상쇄될 것인지 여부가 새누리당에겐 가장 중요한 변수"라고 말했다. 윤 센터장은 "여당 지도부가 비주류로 교체됐기 때문에 정권 심판론은 작동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고 정부ㆍ여당에 대한 비판 정서도 어느정도 약화될 것으로 보여 새누리당은 일정부분 전당대회 컨벤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 '인사' 논란과 관련, "김 후보자에 대해선 국민 여론을 수렴해 그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정성근 후보자에 대해서는 (제기된 의혹이) 사실과 좀 다르게 알려졌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대통령 결정에 협조해주길 부탁한다"고 진화에 나섰다.
야권은 '야권 연대'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이 비주류로 지도부를 전면 교체하며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일정부분 상쇄하면서 '정권 심판론'이 작동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높아 유일한 해법은 '야권 연대' 밖에 없다는 시각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은 김한길ㆍ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소극적이지만 비당권파를 중심으로 '후보 단일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수도권 선거의 대표 선수로 출격한 손학규 (경기 수원 팔달) 후보도 15일 "연대는 민주정치의 중요한 요소"라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우원식 최고위원도 지난 14일 "기본적으로 야권연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야권 연대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확실한 요소"라며 "다만 그 영향이 부정적일지, 긍정적일지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봤다. 윤 센터장도 "야권 연대에 대한 거부감도 있겠지만 통합진보당과의 연대가 아닌 만큼 야권표 분산 차단 차원에서 수도권에서의 야권 후보 단일화 성사 여부는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윤 센터장은 "다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많아 여당과의 대결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지 못한 게 뼈 아픈 상황"이라며 "지금 여당과 뚜렷한 대립각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도 선거 전략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투표율'이란 기본 변수도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윤 센터장은 "평일이자 여름 휴가철에 치러지면서 투표율이 높지 않을 수 있어 야당에 불리할 수 있다"며 "야당은 사전투표를 통해 지지층의 투표율을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말했고 신 교수도 "사전투표 대 조직투표의 대결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