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지원 변호사 "'위안부 恨' 담은 영화에 모두의 관심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헌정영화 '수요일' 국민제작준비위원장 맡아 모금 운동

강지원 변호사

강지원 변호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법조계의 팔방미인' 강지원 변호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는 영화 제작을 위해 지원사격에 나선다. 위안부 헌정영화 '수요일'을 만들 제작비 모금 운동의 선봉에 선 것이다.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영화 '수요일'의 국민제작위원회 출범식이 유성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영화사 '가우자리'의 주최로 열렸다. 이 영화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후원금으로 제작될 예정이며, 극장 개봉 수익금은 모두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쓰인다.
'수요일'의 국민제작준비위원장을 맡은 강 변호사는 이 자리에서 "무엇보다 제작비 모금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동안 '청소년 지킴이'로 활약해왔던 그가 위안부 소재 영화 제작에 앞장서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그는 10년 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맺은 인연을 소개했다.

"EBS에서 한 토크쇼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어느 날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초대 손님으로 출연했는데 촬영 전 대뜸 내게 '강 변호사, 100만원만 내'라고 하시더라. 깜짝 놀라 이유를 여쭸더니 위안부 문제를 알릴 박물관 설립에 쓰기 위해서라고 했다."

위안소에서 겪은 일들을 카메라 앞에서 용기 있게 고백하는 길 할머니의 모습에 감동한 강 변호사는 선뜻 100만원을 기부했다.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박물관 건립추진위원장까지 맡으며 물심양면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을 도왔다. 그 결과 2012년 5월 서울 마포구에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이 세워졌다. 강 변호사는 "그 일을 계기로 위안부 문제에 눈을 뜨고 할머니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감사했다"면서도 "그동안 만났던 할머니들이 하나 둘씩 세상을 뜨는 모습을 보면서 살아있는 사람으로서 죄책감이 커지더라"고 털어놨다.
그는 과거사를 부정하는 일본 정부에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과거에 대한 진심어린 반성만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자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자신부터 먼저 변해야 한다는 제안도 하고 싶다"면서 "무엇보다 뼈아픈 과거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상처를 극복하려는 인식의 변화와 각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변호사가 말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우리의 책무는 영화 '수요일'의 주제의식과 맥을 같이 한다. 영화는 할머니들이 위안소에서 겪은 피해뿐만 아니라 고국에 돌아온 후 가족과 사회에서 외면당한 경험, 위안부 문제가 세간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여전히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있다는 사실을 꼬집는다.

강 변호사는 이번 영화가 '인류애'라는 보다 큰 의미를 관객들에게 선사하길 바랐다. "전쟁의 피해는 과거 우리의 상처일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발생하고 있으며, 지구촌 어느 곳에서든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전쟁의 참사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을 위해 다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국민제작위원회 집행위원 15인, 파워블로거로 구성된 SNS 홍보대사 5인에 대한 위촉식도 진행됐다. 집행위원에는 최대환 브이컴 대표, 소설가 윤영용, 장지연 감성파워아카데미 원장 등이 참여했다. 자문위원으로는 유 의원과 김태호 새누리당 의원, 조경태 새정치연합 의원 등이 나섰다.

오는 9월로 예정된 배우 오디션을 비롯해 향후 캐스팅과 연기지도는 방송연기전문학원 '조영준 아카데미'가 재능기부한다. 조영준 아카데미는 배용준, 박한별, 이다해, 주지훈 등 유명 배우를 양성한 연기학원이다.

제작위원회는 향후 '수요일'을 주제로 팟캐스트를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일일찻집'을 여는 등 다채로운 행사로 '100% 국민제작 영화'라는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