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속 피고인들은 어떻게 지낼까’…구치소 찾은 판사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소재 서울구치소를 찾은 서울중앙지법 형사부 판사들이 수용자들의 교육이 이뤄지는 현장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소재 서울구치소를 찾은 서울중앙지법 형사부 판사들이 수용자들의 교육이 이뤄지는 현장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성희 기자] 서울중앙지법에서 40분 거리에 위치한 경기 의왕시 소재 ‘서울구치소’. 중앙지법 형사부 판사 32명이 7일 오전 이곳을 찾았다. 구속피고인들의 생활공간을 둘러보고 그들에 대한 이해를 넓혀 좀 더 나은 형사재판을 하기 위해서다. 이 법원 판사들이 구치소 시설을 방문해 교정시설과 처우를 살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구치소엔 2962명(이날 오전 10시 기준)의 수용자들이 생활하고 있다. 이 중 형이 확정된 이들은 877명, 나머지 2085명은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구속 피고인’ 신분이다. 자신이 맡은 사건의 피고인들도 이곳에 있는 만큼 시설을 둘러보는 판사들의 얼굴엔 진지함이 묻어났다.
구속 피고인들이 수용생활을 시작하기 앞서 가장 먼저 들르는 신입실, 2평 남짓한 수용자들의 독방, 취사장, 교육장, 종교시설 등을 찬찬히 살펴보며 판사들은 옆에 있는 교정 담당 직원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늘어놨다. 식사는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역할 배분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 여기저기서 쏟아지는 질문 소리가 텅 빈 복도를 가득 메웠다.

임성근 형사수석부장판사와 3명의 법관은 이곳에서 생활하는 재소자 6명과 면담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재소자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자신들의 고충을 털어놓았다. 한 재소자는 “나에게 왜 이러한 형량이 선고된 것인지 상세한 설명이 없어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소연하며 ‘좀 더 친절한 재판’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 다른 재소자는 “국선변호인들은 사선변호인에 비해 면담 시간도 짧고 법정에서 형식적인 변론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국선변호인이 최소 2회 이상 피고인을 접견하도록 제도화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들의 말을 다 듣고난 뒤 임 수석부장판사는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이날 일정을 함께한 한 판사는 “사법연수원 시절 견학 차 와본 이후 정식으로 판사가 되고나서는 처음 방문했다”며 “구속 피고인들이 재판을 받으러 이곳에서 법원까지 오는 과정을 이해하게 돼 향후 재판절차 진행에 참고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양성희 기자 sungh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