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핵탄두 10개 미만 보유...9개국 총 1만7000개 핵탄두 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이 10개 미만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다는 미국 민간연구기관의 보고서가 나왔다.

9개국 핵탄두 보유량 추정치

9개국 핵탄두 보유량 추정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의 군축핵확산방지연구소(The Center For Arms Control And Non-Proliferation)는 2일(현지시간) 전세계 핵무기 최신 평가보고서를 통해 4월 말 현재 북한이 보유한 핵탄두를 10개 미만으로 추정했다.

이 연구소는 북한이 첫 핵실험을 한 시기를 2006년이라고 밝혔다.

연구소는 그러나 핵탄두를 미사일에 탑재하거나 기지에 작전부대와 함께 두는 것을 의미하는 '실전배치'된 핵탄두는 없는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소는 북한은 2013년 2월12일 3차 핵실험 이후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탄두를 운반수단에 탑재할 능력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미국과 러시아,영국과 프랑스,중국과 인도,파키스탄,이스라엘과 북한 등 9개국이 약 1만7105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은 실전배치된 핵탄두 1922개를 포함해 총 7506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다.실전배치 하지않은 핵탄두는 예비용으로 보관하고 있는 것이나 해체 중인 것,운반수단에 탑재되지 않은 것을 포함한다.

러시아는 미국보다 많은 2484개의 핵탄두를 실전배치한 것을 비롯 총 8484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이 연구소는 추정했다.

중국은 실전배치한 것은 없고 250개의 탄두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소는 이들 국가의 핵무기는 적대적 군사행동에 대한 강력한 억제력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