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옐런, "금융불안 해소위한 금리 인상 옳지 않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장은 저금리 기조로 인해 야기되는 자산 거품으로 인한 금융 불안을 우려해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에 나서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2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옐런의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 강연에서 "통화정책을 통해 금융안정성을 높이려는 시도는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같은 시도가 과도한 차입이나 만기 전환(maturity transformation)과 같은 금융시장의 취약성에 대해 미치는 효과는 제대로 확인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옐런 의장은 "금융 안정성을 금리 인상을 통해 높이려는 노력은 오히려 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의 불안정성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옐런 의장은 또 "나는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이라는 현재 FRB의 주요 정책 목표 우선순위를 금융 안정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옐런 의장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미국 금융권 일각에서 FRB의 양적완화와 저금리 기조로 인해 자산 거품 등 금융 불안정이 발생할 우려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정책 금리 인상을 앞당겨야한다는 매파적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이와관련, 옐런의장의 발언은 FRB의 적극적인 금리 인상 검토를 요구하는 제러미 스타인 하버드대 교수 등의 주장에 강한 거부감을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FRB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해 3조달러(3022조원) 규모의 채권을 사들여 시장에 돈을 풀고 제로(0) 금리에 가까운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해오고 있다. 뉴욕 월가에선 옐런 의장을 비롯한 FRB의 다수 비둘기파 인사들은 경제 부양을 위해 올해 말 양적완화를 종료한 뒤 내년 중반 이후에야 순차적인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