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연금, 지난해 성과급 대폭 늘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3년 기금운용본부 성과급 21억2500만원…전년보다 63.7%↑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국민연금이 지난해 운용수익 부진에도 불구하고 기금운용본부 성과급을 전년보다 크게 늘려 지급하기로 했다.

30일 국민연금에 따르면 지난 13일 열린 기금운용위원회에서 2013년도 기금운용본부 목표성과급으로 총 21억250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이 의결됐다. 이는 전년보다 63.7% 증가한 액수다.
기금운용 인력이 118명에서 152명으로 늘어난 점을 감안해도 1인당 평균 지급액이 1100만원에서 1398만원으로 27.1% 많아졌다. 전체 기본급 대비 지급률도 16.3%에서 20.3%로 4.0%포인트 올랐다.

국민연금 측은 2011~2013년 3년간 평균 운용수익률이 4.48%로 이 기간 동안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2.49%)을 초과해 성과급을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성과급은 운용본부 전체 성과에 따른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인 목표성과급이다. 자산군별로 목표 수준 이상의 추가 재무 성과에 대한 보상인 초과이익성과급은 지급 대상이 없었다. 3개년 가중 목표 초과달성률이 플러스(+)인 자산군이 없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이 지난해 4.16%의 비교적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전년 7.03%에서 크게 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이 성과급 지급을 대폭 늘린 것은 2016년 전라북도 전주로 이전을 앞두고 운용 인력들을 붙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여전히 국민연금 기금운용 인력들의 연봉 수준이 자산운용업계 평균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성과급을 포함한 국민연금 기금운용 인력의 평균 연봉은 지난해 8300만원 수준인 데 비해 자산운용업계 펀드매니저들은 대부분 1억원 이상 연봉을 받는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지난해 수익률이 전년도보다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연기금 중 1위를 했고, 5년 평균수익률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연기금 중 2위였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