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서울시민의 60%가 전·월세 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 중 월세 비율은 2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인구는 10년전에 비해 줄었지만 1~2인 가구 비율은 되레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저소득층과 청년가구, 1인가구의 임대료 부담도 매년 늘고 있어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주거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연구원은 26일 '통계로 본 서울의 10대 트렌드' 세미나에서 서울의 주거·인구·산업·교통의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청년가구와 1인 가구, 저소득층의 임대료 부담도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소득 대비 임대료 비율은 2012년 기준 청년가구 28%, 1인가구 31%, 저소득층 가구 39%였다. 2006년 24.5%, 34.7%, 23%에 비해 5~6%씩 올랐다. 서울시 평균(25.5%)보다 높아 불안전한 사회구조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정책의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인구는 줄었지만 가구수는 늘고 있다. 10년동안 서울 인구는 985만명에서 963만명으로 22만명 감소했다. 같은 기간 가구 수는 308만 가구에서 350만 가구로 42만 가구 증가했다.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인구와 가구수가 추이가 다르게 나타난 것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대중교통 분담률이 높아졌다. 1996년 59.5%에서 2010년 64.3%로 증가했고 특히 지하철 분담률은 29.4%에서 36.2%로 급증했다. 시내 승용차 통행은 같은 기간 465만대에서 449만대로 16만대 줄었고, 도보와 자전거 통행은 연평균 2.7%씩 늘어 교통수단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난 만큼 공공 적자는 가중되고 있다. 승차인원 1명당 지하철의 운임손실은 1992년 141원에서 2012년 314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4년부터 2012년까지 버스 재정지원액으로 모두 1조8667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매일 125만명이 인천·경기에서 서울로, 62만명이 서울에서 경기·인천으로 통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광역통근자의 승용차 통행은 19년 전 217만대에서 301만대로 늘어났다. 수도권 차원에서 대중교통을 통합관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서울연구원 관계자는 "산업과 공간을 연계한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며 양적성장에서 질적 변화에 대응하는 인구정책, 총 부양비 증가에 대비한 복지·고용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