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민간 공간정보 공유"…공간정보 표준화 작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정부와 민간의 공간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국제 표준화 작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공간정보 기관표준을 도입하는 내용의 '국토지리정보원 공간정보 표준화지침'을 제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공간정보 기관표준(NGII-STD)은 국가기준점, 국가기본도, 영상정보, 국토조사 정보 등 국토지리정보원이 생산·관리·배포하는 모든 데이터를 국제표준에 따라 제공한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기존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현황 파악과 성과 활용이 어려웠던 불편함을 해소해 사용자가 공간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서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안전, 교통, 물류,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 서비스를 창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측량기준점의 생산·관리·배포에 관한 표준화도 연내 완료된다. 지금까지는 국토부(국가기준점), 해양수산부(수로기준점), 지방자치단체(지적·공공기준점)별로 측량기준점이 관리돼왔다. 그러나 측량기준점이 표준화되면 기준점 성과를 일원화하고 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어 기준점 구축에 대한 중복 투자를 막고 성과의 재활용을 장려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측량기준점은 국가와 지자체가 수행하는 건설공사, 수로조사, 지적업무에서 측량의 정확도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한 측량 기준을 말한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앞으로 일반 사용자도 국제기준에 적합한 표준 공식창구를 통해 국토지리정보원이 생산하는 고품질의 공간정보와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면서 "다른 분양 정보, 활용시스템과의 원활한 공유는 물론 융·복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