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럽류마티스학회, '램시마 연구자료' 공식 보도자료 채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프랑스 파리에서 지난 11일(현지시간) 열린 유럽류마티스학회(EULAR)에서 학회 측이 셀트리온 이 개발한 세계최초 항체바이오시밀러램시마의 임상결과를 직접 홍보하고 나섰다고 셀트리온이 13일 밝혔다.

유럽류마티스학회 사무국은 강직성척추염환자를 대상으로 램시마와 오리지널 인플릭시맵의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한 인하대학교 류마티스내과 박원 교수 등의 연구결과를 학회 이름으로 학회에 참석한 전세계 의학전문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이 연구는 환자들의 질병진행으로 인한 기능손상, 일상생활능력 등을 살펴보는 지표인 BASDAI, BASFI, BASMI를 비교한 것이다. 모두 램시마가 오리지널약제와 비교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유럽류마티스학회는 학회기간 중 발표되는 수천개의 연구결과 중 중요한 것을 하루에 10여개씩 선정, 학회이름으로 전세계 의약전문 언론인에게 배포한다. 그러나 이중 대부분은 기초의학연구나 학회주도의 연구성과이며 제약회사의 연구를 그것도 신약이 아닌 후발약제에 대한 연구를 선정해서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번 학회에서는 램시마의 임상결과가 5개 채택, 학회기간 중 발표된다. 또한 셀트리온의 연구결과 이외에도 20여개의 바이오시밀러 관련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 지금까지 단일학회에서 바이오시밀러를 다룬 발표로는 가장 많은 숫자이다.
특히 이번에는 “Biosimilar: A SWOT Analysis” 등 학회가 직접 해외 유명학자들을 초빙해 마련한 바이오시밀러 관련 학술세션이 두 개나 마련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그동안바이오시밀러 개발사의 발표에만 국한되던 것과는 현저히 달라진 상황을 보여 주고 있다.

현지 참가자들의 반응 또한 뜨거워 바이오시밀러 관련 발표가 있는 강의장은 연일 참가자들로 가득 차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진행한 학술행사(Satellite Symposium)도 500여명이 참석해서 성황을 이뤘다.

이외에도 학회주최로 유럽의 대표적인관절염환우회‘PARE’ (People with Arthritis/Rheumatism in Europe)소속 환우 100여명이 학회에 참석해 의사와 바이오시밀러에 대해 질의 응답하는 별도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의 임상결과가 학회의 공식 보도자료에 채택된 것은 바이오시밀러가 그만큼 학회 및 의료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증거”라며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보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의료계의 궁금증을 해소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