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당 의원, 檢 항의방문에 ‘1인 시위’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상회담 비밀누설 ‘솜방망이’ 처벌 항의…“하라는 수사는 않고 물타기만”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지난 1년간 검찰은 하라는 수사는 하지 않고 물타기에 몰두했다.”

10일 대검찰청은 야당 의원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민주평화국민연대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비밀누설 사건 수사 발표에 대해 ‘정치 검찰의 충성심’이라고 비판했다.
최규성, 우원식, 노영민, 이인영, 김민기, 진성준 의원 등 대검을 찾은 야당 의원들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빼내 선거에 활용한 여당 의원에 대해서는 ‘무혐의’ 처분을 내리고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현장을 감시한 야당 의원은 유죄로 기소했다”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불공정 편파수사를 자행한 김진태 검찰 총장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즉각 해임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면서 “여야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사건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할 특별검사제를 즉각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노영민 의원 등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대검 정문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며 검찰의 수사 발표에 항의했다.
이날 오후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우윤근, 신경민, 전해철, 서영교, 박범계, 유은혜 의원 등이 대검을 항의 방문했다. 야당 의원들은 검찰이 정상회담 비밀누설 의혹을 받았던 이들 대부분을 ‘무혐의’ 처분한 것은 불공정 수사라고 반발했다.

신경민 의원은 “검찰이 뿌리째 자기 존재를 부정했다”면서 “사건 발표 시기와 방식 모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대검 임정혁 차장에게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