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준 출생지인 가양동에 '허준 테마거리' 탄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준과 동의보감을 주제로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명품거리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서구 가양동 허준 박물관 일대가 허준 테마거리로 조성됐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의성 허준의 출생지인 가양동 허준박물관 일대에 '허준 테마거리 조성 사업'을 완료하고 11일부터 주민에 공개한다.
구는 총 7억3300만원 사업비를 들여 가양동 홈플러스~허준박물관 1473.6㎡(연장 307m, 폭 4.8m)에 허준과 동의보감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설치, 한약재 가로수를 식재하는 등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명품 테마 거리를 조성했다.

허준의 출생지이자 동의보감의 집필지로서 강서구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역사의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

전체적 디자인을 허준의 애민사상과 동의보감의 우수성을 상징하는 차별화된 공간으로 꾸며 한의학 도시로서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허준 테마거리

허준 테마거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허준 테마 거리'는 A,B,C 3개 구간으로 나눠 조성, 각 구간마다 특색있는 스토리를 입고 역사와 문화가 함께 살아 숨쉬는 거리로 변모됐다.
거리 초입부터가 주민들의 눈길을 잡아끈다. 도입부인 A존(홈플러스~공진초등학교)에는 어른 두배 높이의 동의보감 책자 모형 안내판을 설치, 테마거리의 의의과 구성을 한 눈에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어 테마거리의 중심부인 B존(공진초등학교~공진중학교)에 다다르면 본격적으로 허준의 일대기를 감상할 수 있다.

허준의 내의원 시절부터 광해군 두창치료 등의 사건들을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한 조형물들이 들어서있으며, 한 켠에는 허준동상도 위치해 있다. 동의보감의 집필과정을 삽화 형식으로 연출한 이미지 조형물까지 구석구석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 C존은 동양의학 최고의 베스트셀러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동의보감의 우수성과 가치를 강조한 상징물들로 꾸며져 있다.

전 구간에는 한약재의 원료로 쓰이는 이팝나무와 복자기 나무를 심어 자연스레 한의약의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꽃들을 함께 식재해 사계절의 변화감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보도와 자전거도로도 테마 컨셉트에 맞춰 전면 포장됐으며, 길을 걷다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곳곳에 벤치를 마련하는 등 아늑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매실, 대추, 자두 등 열매 모양의 의자에는 동의보감에서 소개하는 각 열매의 건강효능까지 일일이 새겨놓아 잠시 머무는 동안에도 건강을 챙겨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모든 안내를 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러시아어 등 5개 국어로 표기, 이 곳을 찾는 외국인들도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구는 허준 테마거리가 인근 허준박물관과 구암공원, 허가바위와도 연결돼 있어 한의학 테마 관광 명소로 부각될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
허준테마거리

허준테마거리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문화 해설사, 안내책자, 영상물 및 관광안내판 등을 적극 활용하여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역사문화 투어 프로그램 등을 개발·운영하여 이 지역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이번 테마거리 조성 사업은 지난 해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도시관광활성화 공모 사업에 당선돼 국비 50%를 지원 받아 진행됐으며, 지난 3월 말 착공에 들어가 두 달간의 공사 끝에 최종 완공됐다.

구는 오는 18일 오후 7시 공진초등학교 앞에서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김진선 문화체육과장은 "강서구만의 차별화된 역사·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한 허준 테마거리는 서울의 대표적인 한방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며 "이 일대를 강서의 서울의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