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족, 사진 논란…헝겊으로 발 못자라게 하는 중국의 전통? 악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족 풍습을 가지고 있는 중국 여성의 발(사진:EBS 제공)

▲전족 풍습을 가지고 있는 중국 여성의 발(사진:EBS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전족, 사진 논란…헝겊으로 발 못자라게 하는 중국의 전통? 악습?

홍콩의 한 사진작가가 공개한 중국 전족 여성들의 발이 눈길을 끌고 있다.
과거 중국 여성들의 미의 상징으로 알려진 전족은 남성들의 성적 판타지를 충족시키기에는 더없이 중요한 조건이었다.

송나라 시기인 10세기에 처음 탄생한 것으로 알려진 전족은 1900년대 초반까지 이어졌다. 당시 여성들은 가능한 작은 발을 만들기 위해 5세 정도부터 헝겊으로 발을 단단하게 동여맸다.

여기에 구부린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신은 뒤 5년 동안 사이즈를 늘리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길이 10㎝ 안팎 정도밖에 발이 자라지 않았다.
후대에 들어서 '악습'으로 불릴 만큼 고통스러웠던 이 전통은 단순히 발의 변화만 가지고 오는 것이 아니었다. 발은 뼈가 부러지거나 근육이 수축되면서 흉측하게 변했고, 통증과 외형 때문에 제대로 걷지 못하는 자세가 이어지면서 등도 기형적으로 변해갔다.

1911년 전족의 악습이 법적으로 금지되면서 점차 여성들의 발도 해방을 맞았지만, 현재까지 고통스러운 전통을 고스란히 가진 채 살아가는 할머니들이 소수 남아있다.

이제는 80~90대가 된 전족 여성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은 사진작가 조 하펠(Jo Farrell)은 "상당히 야만적인 전통이긴 하지만 당시 여성들은 전족을 통해 이상적인 배우자를 만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면서 "예비 시어머니 또는 중매쟁이들은 좋은 아내의 조건이 작은 발이라고 여겼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프로젝트를 위한 사진을 찍는 여행 중 3명의 전족 여성 가운데 1명이 세상을 떠났다. 너무 늦기 전에 그들의 삶을 기록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족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전족, 너무 끔찍하다" "전족, 보기만해도 고통스럽다" "전족, 정말 없어져야 할 풍습"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