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호남대 축구학과 분석팀,"브라질 월드컵 한국 16강 진출 어렵다"

최종수정 2014.06.08 13:06 기사입력 2014.06.08 11:28

댓글쓰기

본선 16강 예상 대진표

본선 16강 예상 대진표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이 경기분석을 하고있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이 경기분석을 하고있다.


"조별 16강 진출 예상팀 발표"
"1위 브라질, 2위 독일, 3위 스페인… 일본 15위, 한국 24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2014 브라질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호남대학교 축구학과(학과장 장재훈) 경기분석팀이 한국의 16강 진출이 어렵다는 전망과 함께 16강 진출 예상팀을 발표했다.

호남대학교 축구학과 분석팀은 지난 2010년 남아공화국 한국 16강 진출을예상을 적중시킨바있다.

8일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지도교수 홍성진)이 국가별 순위예측 모델을 적용한 통계자료를 분석해 발표한 ‘2014 브라질 월드컵 16강 진출 예상팀’에 따르면 A조 브라질·멕시코, B조 스페인·네덜란드, C조 콜롬비아·일본, D조 우루구아이·이탈리아, E조 프랑스·스위스, F조 아르헨티나·보스니아, G조 독일·포르투갈, 한국이 속한 H조는 벨기에·러시아로 나타났다.

또 이번 월드컵 국가별 순위 예측에서는 브라질을 1위, 독일을 2위, 스페인 3위, 아르헨티나를 4위로 꼽았으며, 일본은 15위, 대한민국은 24위로 전망했다.
홍성진 호남대 축구학과 교수

홍성진 호남대 축구학과 교수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을 이끌고 있는 홍성진 교수는 “국가별 순위예측 모델은 2010년 월드컵 경기 결과를 바탕으로 축구 경기 수행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 내적요인과 경기 외적요인 변수를 투입,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만들어 졌다”며 “경기 내적요인은 역대 월드컵 성적, FIFA 랭킹, 선수수준, 대륙간컵 성적, 월드컵 지역예선 성적 등이 포함되었고, 경기외적요인은 비행거리, 시차, 기온, 홈 어드밴티지 등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역대 월드컵 성적의 경우 대회 가중치와 성적 가중치를 주어 수치화했다는 얘기이다.

그는 대한민국의 순위가 낮게 평가된 원인으로 “FIFA랭킹, 선수들의 리그 분포, 개최지와의 거리 및 시차 등의 요인에서 저평가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각 팀의 선수 능력은 세계의 축구 리그를 4등급으로 구분하여 각국 선수의 능력 수준을 수치화했고 통계분석을 통해 구한 국가별 경기력 점수는 표준화 과정을 통해 국가 표준점수로 제작됐다”며 “이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예측모형으로 2010년 월드컵 16강 진출여부를 예측한 결과 약 82%의 상관이 나타나 타당도를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이 브라질 월드컵 경기분석을 하고있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이 브라질 월드컵 경기분석을 하고있다.


홍 교수는 “축구경기에서 승패를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이 자료는 어디까지나 객관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적절한 방법론에 입각하여 도출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정확도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 분석팀은 이번 브라질 월드컵 기간 동안 각국의 최근 경기를 정밀 분석해 러시아(16일), 알제리(21일), 벨기에(25일) 팀의 주요 선수 와 팀에 대한 분석결과를 경기 전에 발표할 예정이며, 한국전(18일, 23일, 27일)이 끝난 직후에도 평가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이 브라질 월드컵 경기분석을 위해 촬영하고있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이 브라질 월드컵 경기분석을 위해 촬영하고있다.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설된 호남대 축구학과는 ‘2010 남아공 월드컵’ 때도 자체개발한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와 경기를 펼치는 그리스, 나이지리아, 아르헨티나의 전력 분석과 대응책까지 마련해 국내 언론에 예측자료를 제공해 보도함으로써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 1982년 창단한 호남대학교 축구부는 30여 년 간 전국대회에서 우승 5회, 준우승 6회, 국제대회 준우승 1회 등의 성적을 거두며 대학축구 명문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