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빈집 찾기 쉬워진다' 임대주택 정보 한데 모은 포털 연말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연말까지 구축…LH에 사이트 위탁운영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 연말 임대주택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포털이 구축된다. 수요자들의 빈집찾기가 훨씬 수월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연말까지 전국 공공 및 민간 임대주택의 위치와 종류, 면적(평형), 임대료 등의 정보를 한데 모은 '임대주택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임대주택 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수요자들이 쉽게 빈 임대주택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지방공사들이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이들 공사가 내는 입주자 모집 공고를 보고 수요자가 신청을 해야 한다.

특히 5년 매입임대주택이나 10년 준공공임대주택 같은 민간 임대주택의 경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이 없어 공인중개소를 통해 일반 전ㆍ월세 주택처럼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대주택 정보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요자들은 이 사이트에 들어가 임대료나 면적, 위치, 유형 등이 자신에게 적합한 임대주택을 찾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임대사업자나 전국의 시장ㆍ군수ㆍ구청장으로부터 임대주택 관련 정보를 제출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임대주택을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는 LH에 이 사이트의 운영을 위탁할방침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