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아이도 발달장애?…남자아이가 女의 3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말이나 행동 발달이 느린 정신발달장애 환자 가운데 남성이 여성보다 3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1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정신발달장애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2012년 기준 진료인원 2만9916명 가운데 남성은 76.0%로, 여성(24.0%)보다 3배나 많았다.
전체 환자 가운데 0~4세가 35.4%로 가장 많았고, 5~9세도 28.3%로 10세 미만이 전체의 64%를 차지했다.

정신발달장애는 유아기나 아동기때부터 시작되면 중추신경계와 연관된 기능의 발달이 늦어지는 것으로 전반적인 발달장애와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등 3가지로 나뉜다.

전반적인 발달장애는 사회적 상호교류에 문제가 생길 만큰 의사소통 장애와 반복적인 행동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자폐증이다. 대부분 생후 30개월부터 발견되며 눈을 잘 안마주치고, 불러도 반응이 없다. 언어발달도 느리고, 비슷한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특정한 분야에 지나치게 관심을 보이고, 변화에 대한 강한 저항이나 특정 감각에 지나치게 예민하거나 둔감한 것도 증상 중 하나다.
자폐증 치료는 특수교육 프로그램과 놀이치료, 행동치료, 언어치료, 작업 치료 등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문제 행동에 대한 약물치료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의사소통장애는 지능은 정상인데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것이다 제 나이에 적절한 언어발달이 나타나지 않고, 필요하면 몸짓이나 손짓으로 의사소통한다. 사용하는 어휘수가 현저히 적고, 시제를 틀리게 쓰고, 단어를 생각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적절한 길이의 문장을 만들지 못한다. 또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것도 포함된다. 이같은 장애는 조기에 발견해 언어치료를 하는 것이 치료법이다.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과 신체 발달을 보이지만 읽고 쓰는 계산하는 학습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다. 글자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글자를 빼먹는 경우, 왜곡되게 읽는 등의 오류가 발견된다.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에 문제가 잇어 방금 읽은 문장도 이해하지 못한다. 숫자를 세거나 더하고 빼는 기본적인 수의 개념이 떨어지는 경우도 포함된다. 산술장애는 8세부터 확실하게 나타난다.

건보공단은 2007년부터 영유아의 성장발달 사항을 추적 관리하기 위해 '영유아 건강검진'을 시행 중이다. 검진대상은 생후 4개월에서 만 6세(71개월)까지 영유아로, 검진비용은 전액 건보공단이 부담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