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반증인 채택 갈등 불씨'…세월호 국조특위 난항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본회의 세월호

국회 본회의 세월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29일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 계획서에 합의했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은 만만치 않다. 증인채택부터 시작해 청와대 기관보고 공개 여부 등을 놓고 여야가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관심은 증인채택 문제다. 여야는 이날 청와대 비서실, 국가안보실, 국무총리실, 국가정보원, 교육부, 안전행정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등을 기관보고 대상으로 확정했지만 기관장 이름 대신 '각 기관의 장이 보고한다'는 문구를 넣어 불확실성을 남겼다.
예를 들어 야당이 이번 국조의 '하이라이트'로 꼽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우 증인명단에 포함된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지만, 이름을 적어 넣는 것에 비하면 확실성은 떨어진다. 국조 도중 청와대 조직이 개편돼 김 실장이 물러나면 기관보고에는 후임 실장이 출석하기 때문이다.

전임 비서실장을 국조 증인으로 부르기 위해서는 여야 간 별도 협의를 거쳐야 한다. 최근 경질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역시 이 같은 논의 과정을 통해 증인 채택 여부가 결정된다.

야당은 이에 따라 기관보고 대상자를 대부분 개인 증인으로 부른다는 방침이지만 여당이 얼마나 협조할지는 미지수다. 특위는 여야 동수로 구성된 만큼 경우에 따라 첨예하게 대립할 수 있는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 여야 대결로 특위가 열리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미 과거 민간인 사찰 국조특위와 국정원 국조특위 역시 증인채택 문제로 장기간 공전한 사례가 있다.

특위 야당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특위 내 여야 의원 숫자가 똑같이 구성돼 있는 만큼 이제부터의 논의가 진짜 중요하다"고 말했다.

야당에서는 김장수 전 실장,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비롯해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유정복 전 안행부 장관, 정종환 전 국토해양부 장관, KBS 길환영 사장과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기관보고 공개 여부 역시 여야가 대립할 가능성이 높다. 여야는 계획서에 '국정조사 청문회는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고 명시하면서도 '국가정보원 및 위원회가 결정하는 기관은 비공개'라고 예외를 뒀다. 국정원 외에 위원회가 정하는 기관을 적시해 다른 기관이 추가될 여지를 남긴 것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