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국조계획서 협상 결렬…증인 채택 입장 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야, 증인 채택 여부 놓고 간극 좁히지 못해
-27일 국정조사 계획서 처리 여부도 불투명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 김인원 기자] 여야가 26일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계획서 작성을 위한 실무협상을 벌였으나 이견 차를 좁히는 데 실패했다. 이에 따라 여야가 합의한 27일 국정조사 계획서 처리 여부도 불투명할 전망이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조원진 특위 간사,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와 김현미 간사 등 4명은 전날 밤에 이어 이날 오전에 2차 실무협상을 통해 국조계획서 작성에 대한 이견 조율에 나섰으나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여야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증인 채택' 문제다. 새정치연합은 국조 계획서에 구체적인 조사 기관과 증인을 명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일단 국조 특위를 열어 위원장과 간사 선출을 마친 뒤 증인 채택문제 등을 논의하자고 맞서고 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협의를 마친 뒤 "증인채택 문제에서 진전이 없다"며 "계획서 단계에서 기본적으로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미리 협의해서 특위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게 하자는 입장인데 새누리당은 구체적인 증인을 계획서에 넣을 수 없다고 맞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개별적인 증인에 대해선 일절 언급이 없고, 증인을 국조 계획서에 넣은 전례가 없다고 주장해 협의가 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는 과거 경험으로 볼 때 결국 국조를 무산시키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반면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야당 주장은 2개월 국정 조사하자는 것이고, 청문회는 마지막 5일 동안 하자는 것이다"며 "근데 그때 청문회에서 소환할 증인을 지금 야당에서는 전부 목록을 내놓고 이것을 받아달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증인 목록을 국조특위 구성되기 전에 여야 합의해서 국조 계획서에 반영시킨다는 것은 국조 체계에도 문제 있고, 국조특위 활동 자체를 전혀 자율성, 독자성을 인정하지 않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이것은 심각하게 정치행사로 모든 것을 끌고 갈려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선후가 바뀐 것"이라며 "야당은 하루빨리 국조특위가 먼저 가동하고, 그 특위에서 국조 계획서가 논의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