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오석 "소상공인 등 현장 소비심리 회복 방안 검토"(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등 일선 현장의 소비 심리 회복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현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세월호 사고 이후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민생과 밀접한 서비스 업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특히 도·소매, 음식·숙박업 등의 체감경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민생경제가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제주체의 심리 회복이 절실하다"며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위축되면 소비와 투자가 부진해지고, 결국 경제활동 전반이 둔화돼 전체 국민소득이 감소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고수습과 피해업종, 피해지역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면서 민생경제 안정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 부총리는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등 일선 현장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경제주체의 소비 심리 회복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 "국민여러분도 차분한 애도의 분위기 속에서도, 소비활동 등 일상적인 경제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방안 성과점검 및 확산계획'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현 부총리는 지난해 5월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 마련 이후 다양한 정책적 노력에 힘입어 최근 대학의 창업 동아리가 활성화되고, 엔젤투자자 수와 신설법인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창업동아리 숫자는 지난해 6월 1833개에서 이달 2949개로 늘었고, 올 1분기 신설법인 수도 2만761개로 전년 동기(1만8984개)에 비해 1777개 증가했다.
현 부총리는 "다만 신규성장과 인수합병(M&A) 등 투자자금의 회수시장은 아직 충분히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관련 법령의 개정 등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공정거래법 개정을 통해 증손회사의 지분율 요건을 완화하고, 자본시장법을 바꿔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물류서비스 육성 방안'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현 부총리는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 경제이지만 우리 물류기업은 아직 영세하고, 전문성도 부족한 실정"이라면서 "정부는 물류서비스를 고부가가치의 전문 서비스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경쟁력있는 전문 물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3자물류 이용을 촉진하고,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 물류 인프라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 위해 민간투자 유치를 촉진해 5대 권역에 구축돼 있는 내륙 물류기지의 활용도를 높이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물류 정보 인프라도 지속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