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세계여성발명대회 대상에 ‘태양광 이용 물순환장치’

최종수정 2014.05.20 00:47 기사입력 2014.05.20 00:00

댓글쓰기

한국여성발명협회, 우수상엔 ‘치아 배열에 맞게 구부러지는 칫솔’ 등 5개 작품…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스마트 아이스’

‘태양광 이용 물순환장치’로 세계여성발명대회 대상을 받은 박명하씨

‘태양광 이용 물순환장치’로 세계여성발명대회 대상을 받은 박명하씨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아이디어발명품인 ‘태양광 이용 물순환장치’가 올해 세계여성발명대회 대상을 받았다.

20일 특허청에 따르면 한국여성발명협회는 ‘2014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태양광 이용 물순환장치’(박명하)를 대상작품으로 뽑아 상을 줬다. 이 발명품은 태양광을 이용한 회전날개로 저수지 아래 저온의 물을 위쪽 고온의 물과 순환시키는 장치다.

깊은 수심의 물이 산소를 공급받음으로써 수질이 좋아지고 녹조를 막는 자연친화적 정화장치란 평가를 받았다. 저동력의 회전날개모터와 태양광을 이용, 에너지를 크게 줄이는 장점도 있다.

‘치아 배열에 맞게 구부러지는 칫솔’로 우수상을 받은 박보영씨

‘치아 배열에 맞게 구부러지는 칫솔’로 우수상을 받은 박보영씨

우수상(키위상)은 ▲치과도구인 치경(dental mirror) 원리로 더 위생적으로 양치질을 할 수 있게 만든 ‘치아 배열에 맞게 구부러지는 칫솔’(박보영) ▲세계 최고수준인 22% 고효율 태양전지 모듈을 내장했고 크기도 작아 갖고 다니기 좋은 ‘휴대용 태양광발전기’(조정숙) ▲특별한 기계장치 없이도 건물 안에서 직사광선을 피하면서도 채광을 높일 수 있는 에너지절약형 채광장치(태국 카셋샤트대학)가 차지했다.

또 ▲금속충전기를 플래시메모리처럼 모바일장치에 넣고 옆 버튼으로 눈금을 맞추며 충전할 수 있게 한 ‘안전충전기’(사우디아라비아) ▲바람의 세기와 방향이 일정치 않을 때도 발전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유동 수직축 풍력발전기 터빈’(터키)이 뽑혔다.
‘직사광선 보호 최적의 채광 장치’로 우수상을 받은 태국 소파 비지트삭 연구팀

‘직사광선 보호 최적의 채광 장치’로 우수상을 받은 태국 소파 비지트삭 연구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가정에서 전력사용현황을 실시간 파악해 전기를 아낄 수 있게 한 에너지정보 표시장치 ‘스마트 아이스’(송혜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발광다이오드(LED)를 붙여 어둠속 안전사고방지용 ‘스마트 지팡이’(박은경)가 차지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엔 뜨거운 물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영양만점의 ‘바로 죽’(김민)이, 여성가족부 장관상엔 ‘색상자개가 장식된 휴대전화케이스’(김윤미)가 선정됐다.

이밖에도 서울시장상엔 전혜린(더불어 살기)의 원하는 대로 자신이 디자인해 쓸 수 있는 반려동물용 줄 ‘핀홀 스트링’, 특허청장상엔 유서경(오더히어)의 ‘프레임 의자(FRAME CHAIR)’와 최은아(인산죽염촌)의 ‘죽염 쥐눈이콩 발효물을 이용한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음료’가 받았다.

‘유동 수직축 풍력발전기 터빈’로 우수상을 받은 터키의 에스라 오즈칸씨

‘유동 수직축 풍력발전기 터빈’로 우수상을 받은 터키의 에스라 오즈칸씨

상공회의소회장상엔 김향숙(어연마루)의 ‘왕뜸기’, 한국무역협회장상엔 안외선(우주영재과학)의 ‘우주선 형태의 별자리 학습이 가능한 조명시계’, 중소기업중앙회장상엔 우재금(천우굿프랜즈)의 ‘수저 살균기’, 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상엔 서영애(한솔식품)의 ‘발효공법을 이용한 어린이용영양 강화 김’이 수상했다.

한편 지난 16~1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엔 26개국에서 지식재산권으로 출원 중이거나 등록된 권리를 가진 여성, 여대생, 여성기업의 발명품 300점이 출품됐다. 시상식은 19일 오후 3시30분부터 aT센터 3층 세계로룸에서 열렸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