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총 "금속노조, 고인 정치적 이용말라..교섭 복귀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19일 전면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금속노조가) 고인의 사망사건을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며 교섭에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이날 '고(故) 염호석씨의 사망사건 관련 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노조는 이번 사망사건을 단체교섭과 연계하면서 경총과 삼성의 책임을 거론하고 있으나 단체교섭은 이번 사건과 무관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양산해피서비스분회 분회장으로 있던 염씨는 지난 17일 자살로 추정되는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이에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삼성과 경총의 책임을 물었으며 이날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경총은 이와 관련해 "과거 최종범씨 사망사건 때도 금속노조는 장기투쟁을 전개했다"며 "노조는 당시 장례절차까지 지연시키는 등 극단적인 행동으로 사태해결을 더 어렵게 했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노조가 유가족의 의사를 무시하고 조합원을 동원해 운구차량 진입을 저지하는 등 이번 사고를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총 측은 "고인의 자살은 장기간에 따른 파업으로 인한 수입감소와 각종 채무 등 생활고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가 직접적 원인으로 추정된다"며 "조속한 교섭타결을 위해 노력했으나 노조가 일방적으로 기존 합의사항을 번복하고 교섭결렬을 선언하는 등 장기간 교착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서비스 노사간 교섭은 지난 4월까지 상당부분 진전돼 왔으나 노조 측이 '폐업 및 임금수정안 제시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교섭이 결렬됐다. 이후 노조가 일방적으로 교섭결렬을 선언했으나 경총은 2차례 공문을 보내 투쟁을 자제하고 교섭을 재개하자고 요청한 바 있다.

경총은 "노조가 투쟁국면을 이어갈 경우 교섭타결 시점은 더욱 지연될 수밖에 없으며 노사갈등이 장기화돼 직원들에게까지 막대한 피해가 간다"며 "안타까운 사건까지 발생한 만큼 노조는 명분 없는 투쟁을 즉각 멈추고 성실히 교섭에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