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들, '中企 환율방어' 엄호 사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기업 환리스크 관리 적극 지원 나서

#. 시회공단에 위치하고 있는 S사는 올해 은행에서 제공하는 '헤지-메신저' 덕분에 환율 급변에 따른 타격을 피할 수 있었다. 환율이 회사의 목표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메신저가 자동으로 알려줬고 이를 토대로 1060원선에서 4∼10월 수출 유입 물량의 50%를 선물환으로 헤지해, 현재 1020원대로 환율이 떨어졌음에도 환차손을 크게 줄일 수 있었던 것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원ㆍ달러 환율 급락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의 환리스크 관리를 위해 은행들이 나서고 있다. 워낙 변동폭이 큰 탓에 환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자칫 기업 부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영업점을 통해 58페이지 분량의 '환리스크관리방법 안내자료'를 배포했다. 이날 원ㆍ달러 환율은 종가 기준으로 연저점을 경신하며 1022.1원까지 떨어졌다. 기업은행이 제공한 안내자료에는 최근 환율 변동에 따라 수출입기업이 환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무료 환리스크 관리시스템인 'IBK 헤지-메신저' 활용이다. 미래 월별 목표환율을 산출하고 이 범위 내에 근접하거나 벗어나면 문자메시지와 메일로 통지해 헤지 타이밍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이 메신저는 2012년 출시돼 현재 230여개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

또 기업은행은 'IBK 인터넷FX선물환거래'도 운영 중이다. 이는 은행에 나오지 않고도 선물환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헤지 거래가 가능하다. 현재 1500여개 기업이 이용하고 있으며 선물환의 경우 기업은행 전체 거래의 26.7%가 이 시스템을 통해 이뤄질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신한은행은 금융공학센터 내에 중소ㆍ중견기업을 위한 전담팀을 두고 환리스크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매일 외환, 금리, 주식 등 시황자료를 중소기업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며 "주요 이슈에 대해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서도 안내를 하고 고객의 문의가 들어올 경우 유선 및 방문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또 환율 급변으로 인한 환차손을 줄이기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까지 선물환 거래시 수수료의 50%를 할인하는 등 헤지 활성화도 지원하고 있다. 수출입 중소기업 외환 실무 담당자들을 위한 '수출입아카데미'도 정기적으로 열린다. 여기서는 신한은행 외환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해 외환 거래 규정 및 위규사례 등 업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장 중심의 강의가 이뤄진다.

우리은행은 중소기업을 위한 '환율 SOS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딜링룸 내에 직통전화를 설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담 직원과의 실시간 상담 시스템이 갖춰졌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장경험이 풍부한 외환 전문가가 현재의 외환시장 동향 및 향후 환율전망과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상품 등에 대해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연수'와 1대 1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도 시행된다. 중소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외환ㆍ파생 아카데미를 개최해 무료연수를 진행하고 요청시에는 직접 기업을 방문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최근 환율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환리스크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환율이 안정될 때까지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외환거래를 할 수 있도록 은행들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