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상반기 중 한국 올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한중 정상회담 관련 협의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이에 따라 한중 정상회담이 상반기 안에 열릴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9일 “서울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왕 부장이 머지 않은 장래에 방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왕 부장의 방한이 이달 말이라고 시기를 특정해서 말할 수는 없다"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이달 말이 될 수도 있지만 중국측 사정에 따라 다음달 초에 방한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의 방한은 지난해 6월 박근혜 대통령의 방중에 대한 답방으로 양국은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핵문제와 일본 정부의 우경화 행보,일본군 성노예 문제 등에 대한 한중간 공조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돼 방한 시기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감안해 상반기 중 서울에서 한중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등 되도록 일정을 앞당겨 잡을 것이라는 관측과 심지어 5월 시 주석이 방한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아직 정해진 것은 없으며, 구체적으로 한중 양국이 논의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올해 하반기에는 다자외교 일정이 많아 가을 전에는 해야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중 정상은 오는 11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에 다시 만날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것을 고려해서 늦어도 9월 이전에는 정상회담을 가져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게다가 8월에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연합군사연습이 예정돼 있어 남북간 긴장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또 시 주석은 7월 중순 브라질에서 열리는 브릭스(BRICs) 정상회의 참석과 월드컵 결승전 참관 등을 위한 남미 순방을 예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관측들을 종합하면 6~7월 시 주석의 한국 방문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외교부는 "중국측이 매우 신중하다"며 입을 꾹 다물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과거 우리 대통령도 1년에 2차례 중국을 방문한 적이 있고 중국 주석도 공식 방한이 아니더라도 행사계기에 잠깐 참석한 전례가 있다"면서 "한중 양국
정상은 몸이 가볍다"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