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희생자 유실 우려 커져…어선 213척 동원·낭장망 설치유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도(전남)=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정부가 세월호 침몰사고 인근 해역에서 무인도서 수색을 강화하기로 했다. 수색·구조 작업이 장기화하면서 4㎞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시신이 수습되는 등 시신 유실에 대한 우려가 점차 현실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17일째인 2일 오전 진도군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사고해역 인근에 있는 211개의 무인도서는 군병력 등 인력의 접근이 쉽지 않아 수색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며 "수색 사각지대를 막기 위해 진도군 관내 어선 213척을 동원해 무인도서 수색을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책본부는 "진도군 조도, 의신, 임회면 지역에 현재 설치돼 있는 낭장망 그물 489틀은 금어기 규제로 5월16일부터 한 달간 철거돼야 하지만 사고수습시까지 낭장망 어구의 설치허용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6시30분께 사고 지점 남동쪽 4㎞ 지점에서 여학생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또한 구명벌이 사고 해역에서 13㎞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등 우려됐던 희생자 유실이 현실화되고 있어 방지대책을 꼼꼼히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책본부는 진도 지산면 및 금갑해안가에서 가방, 슬리퍼, 잠옷 등 23점, 동거차도 남방 1km 지점에서 운동화 1점, 외병도 닻자망에서 침대 매트리스 2점 및 작업복 1점을 수거했다.
이에 대책본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의 신속한 수습과 원활한 구난에 대한 기술적 자문을 위해 글로벌 전문업체의 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대책본부는 "사안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감안해 그동안 사고수습을 위한 자문에 응해온 세계적 수준의 구조, 구난 전문성을 갖춘 네덜란드 업체를 용역사로 선정했다"며 "자문 용역사는 5월 중순까지 실종자 수습방안과 구난방안을 도출해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고발생 보름이 지난 시점에서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것 자체가 뒷북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대책본부는 "정홍원 국무총리가 전일 진도실내체육관 및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며 "이후 정 총리는 희생자 가족의 요구, 제안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하고 조치할 것과 가족을 먼저 찾아가 불편사항을 해소할 것 등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민관군 합동구조팀은 이날 새벽 3층 로비에서 1명, 4층 선수 중앙 격실에서 3명 등 희생자 4명을 추가로 수습했다. 지금까지 수습한 희생자는 225명으로 늘어났다.

대책본부는 "잠수요원 103명을 투입해 3층 식당과 주방, 4층 선수 중앙 격실 및 5층 로비를 수색할 계획"이라며 "사용 가능한 자원을 모두 동원해 실종자 수색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진도(전남)=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