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나진-하산 남북협력 '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사진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제휴회원 가입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모습.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사진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제휴회원 가입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나진-하산 남북협력 '호기'

통일부가 최연혜 코레일 사장 등 코레일 관계자 5명에게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회의 참석을 위한 방북을 승인했다.
한국이 옵서버 격인 제휴회원 가입당시인 지난달 21일 OSJD는 최 사장에게 회의 참석을 초청했고 최 사장 등은 24일부터 28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OSJD 사장단회의 참석하기 위해 방북을 신청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국제기구가 주관하는 회의에 참석할 경우 통상 방북을 승인해왔다"면서 "이번 방북을 통해 코레일과 OSJD 회원국 간의 철도 협력 수준이 높아질 "이라고 전망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의 하나로 북·러 경협사업인 나진-하산 물류협력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결정했고 코레일은 참여 기업 중 하나다.
통일부는 최 사장 등이 이번 정례회의에서 나진-하산 협력 사업에 대해 각국에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최 사장 등의 방북이 남북 교류의 물꼬를 틀 지에 대해서는 통일부는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한편 1956년 설립된 OSJD는 폴란드 바르샤바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당시 주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현재 러시아, 중국, 북한을 포함한 27개국이 정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조심히 다녀오세요"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교류 보다는 나진-하산 협력사업에 대해 각국에 설명할 수 있다니 좋네요"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방북 승인, OSJD 본부가 폴란드에 있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