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전경영]동부그룹, 계열사별 현장교육·모의훈련 생활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제공 =동부그룹

사진제공 =동부그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동부 그룹은 '안전한 동부'로 인식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계열사별로 현장 중심의 안전사고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안전사고 의식을 고취하고 있다.

시스템반도체 전문기업인 동부하이텍은 화학물질이나 가스 등 유해물질 유출 상황에 대비해 대응 모의 훈련을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훈련 주기도 분기 1회에서 월 1회로 단축했다. 유해물질 유출시 안전한 장소 대피 요령, 오염지역 방제작업 요령 등을 익히는 것이 훈련의 주된 내용이다. 또 화학물질관리법 시행을 앞두고 주무기관의 지도점검 강화에 대비하는 한편, 환경부, 소방서, 지역 동종업계 들과 함께 화학물질협의회를 발족, 환경안전 개선활동 모범 사례를 공유하며 벤치마킹에도 힘쓰고 있다.
동부제철도 당진ㆍ인천공장에서 안전한 조업환경 조성에 소매를 걷었다. 전 직원이 공장내 불안전ㆍ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토의해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철강업의 특성상 조업 환경이 위험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위험률 제로(0)화'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다. 동부제철은 위험설비에 대해 전문 인력을 투입하여 진단, 점검을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소들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PSM(Process Safety Management)라는 자체 위기관리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공정의 위험성 평가, 세부 지침 허가 사항, 비상조치계획 등 단계별로 대처 훈련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전 직원의 안전관리 전문성 함양을 위해 안전의식 수준을 단계별로 구분해 전문성이 높아질수록 승급하는 제도도 가동하고 있다.

동부팜한농은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환경ㆍ안전ㆍ보건관리 위원회(DESH)'를 구축ㆍ운영하고 있다. 또 공장 및 연구소, 영업지점 등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매월 자체 정밀안전검사도 실시한다. 이밖에 제조 및 연구 설비, 냉ㆍ난방기구, 소화기구, 화재감지기, 경보기 등 안전관리시설물과 재난위험시설물 점검도 생활화 하고 있으며, 안전보건교육과 안전문화캠페인도 월 1회 이상 벌이고 있다.
전국에 있는 동부팜한농 8개 공장들은 '민관합동 소방훈련', '안전점검의 날 행사' 등 정부의 산업재해 예방 운동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