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구, 정선옹주 묘역 일대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구로구(구청장 이성)가 궁동 정선옹주 묘역 주변 환경정비사업을 실시한다.

구로구는 향토 역사유물로 가치가 높은 정선옹주 묘역 주변을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키로 하고 바로 옆에 위치한 궁동생태공원과 연계해 친환경 정비사업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정선옹주는 조선 제14대 임금 선조의 7녀로, 세도가인 안동 권씨 집안의 권대임과 결혼해 지금의 구로구 궁동 67번지 일대에 살았다. 궁동이라는 이름도 그들이 궁궐 같은 기와집에 살았다는 것에 유래되었다.

궁동 265 일대에 위치한 정선옹주 묘역에는 정선옹주 외에도 남편 권대임, 권대임의 조부, 예조판서를 지낸 권협 등 총 8기의 무덤이 자리하고 있다.
정선 옹주 묘역

정선 옹주 묘역

AD
원본보기 아이콘

4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이곳은 조선 공신 묘역 조성방식의 귀중한 사례가 되고 있어 문화재적 보존가치가 높다.

구로구는 지난해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사업에 응모해 4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서울시에서도 1억원을 지원받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정선옹주 묘역 주변 정비에 나선다.

바로 옆에 조성돼 있는 궁동생태공원과 연계해 친환경적 복원 사업이 펼쳐질 이곳에는 묘역 주변 전통담장 설치, 신도비 비각 설치, 등산로 정비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구로구는 6월까지 설계계획이 마무리 되면, 8월부터 3개월간 본격적인 조성작업을 펼치고 11월 주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구로구는 환경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주민들이 찾아와 역사도 배우고, 자연 속에서 휴식도 취할 수 있는 명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구로구는 지난 2010년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이 곳의 역사적 가치를 살리고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묘역에 있던 정선옹주와 권대임의 신도비, 권협의 신도비를 탁본을 통해 복원해 그 내용을 적은 안내문을 설치하고, 옹주 묘역 일대의 역사적 가치를 담은 안내문을 설치하는 등 한 차례 정비를 실시한 바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