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용진 "인문학적 통찰력으로 세상을 다르게 봐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8일 신세계그룹이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프로젝트 일환으로 '지식향연-4월 서막'을 연 가운데 정용진 부회장이 서울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기조연설로 인문학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 8일 신세계그룹이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프로젝트 일환으로 '지식향연-4월 서막'을 연 가운데 정용진 부회장이 서울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기조연설로 인문학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인문학은 결코 취업을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인생을 보다 풍요롭고 향기롭게 할 것이며, 어떤 환경에 처하든 중심을 잡아주고 인생의 방향을 제시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8일 오후 서울 신촌 연세대 대강당에서 대학생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프로젝트인 '지식향연-4월 서막'에서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지식향연은 신세계가 후원하는 행사로 그룹 경영을 이끌어 온지 4년째인 정 부회장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강연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진회색 정장에 하늘색 셔츠, 노타이 차림으로 무대에 선 정 부회장은 스스로도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함을 시인한 뒤 고은의 시 '그 꽃'을 직접 낭송하며 사물에 대한 통찰력과 과정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정 부회장은 "취업난 속 대학생들이 토익점수나 학점 등 스펙 쌓기에만 열중해 정작 인간과 삶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How-to에 집중하던 우리는 이제 어려운 질문인 'Why', 'What'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상이 너무 급변하고 있어 주어진 상황에 대한 하나의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한 뒤 새로운 답을 만들어가야 하는 시대에 세상을 다르게 보기 위한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 인문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인문학이 우리 생활과 가까이 있음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 구입했다는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S5'를 들어 보이며 "인간의 본질적인 행동 패턴과 사고와 직관에 대한 인문학적인 이해가 제품의 디자인과 서비스에 모두 담겨 있다"고 말했다.

이런 점을 적극 반영해 신세계는 앞으로 스펙만으로 사원을 뽑지 않고, 인문학적 소양을 통해 통찰력을 갖춘 차별화된 인재를 선발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급변하는 시대에 오늘에 충실하고 내일을 준비하며 우리 사회를 이끌 미래의 리더들이 청년 영웅"이라고 응원한 뒤, "줄거리만 보지 말고 캐릭터 위주로 고전을 많이 정독하고, 주변을 살피고 사안을 깊이 들여다보라"고 당부했다.

한편 신세계는 올해부터 매년 인문학 전파에 2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인문학 전파를 위해 마련된 지식향연 콘서트는 이날 연세대를 시작으로 성균관대, 이화여대, 부산대, 전남대, 제주대 등 전국 10개 대학에서 열린다.

신세계는 최종 선발된 20명의 청년 영웅에 대해 세계 각지의 인문학의 중심지를 찾아가는 그랜드 투어 기회와 장학금 지급, 입사지원 시 가산점을 줄 예정이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