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우수연구자 2명에 연구비 1억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대학교 2014 우수연구자 연구비 지급증서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왼쪽부터 최흥식 교수, 지병문 총장,  최현일 교수)

전남대학교 2014 우수연구자 연구비 지급증서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왼쪽부터 최흥식 교수, 지병문 총장, 최현일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병원성 세균 억제 물질 규명 최흥식·최현일 교수에 지급"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가 저명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 대학의 명예를 드높인 교수 두 명에게 우수연구자 연구비 1억원을 지급했다.
전남대학교 지병문 총장은 7일 오전 대학본부 5층 접견실에서 최근 의학 분야 저명 국제학술지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지 온라인판에 논문을 게재한 최흥식(자연과학대 생명과학기술학부), 최현일(의과대 미생물학교실) 교수에게 2014년 우수연구자 연구비 1억원 지급증서를 수여했다.

두 교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수행한 연구에서 철(Fe) 대사 조절을 통해 병원성 세균 감염과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항균제제 후보물질을 찾아냈다.

이 연구결과는 세균의 감염과 증식에 필요한 대식세포의 철 함량을 낮춤으로써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신개념 항균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됐다.
전남대는 우수연구자에게 자긍심과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대학 전체 연구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우수연구자 연구비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지원대상은 최근 3년 이내 사이언스, 네이처, 셀 등의 국제학술지에 단독 또는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한 조교수 이상 전임교원이다.

선정된 교원에게는 3년간 세 차례에 걸쳐 1억원을 지급한다. 지금까지 이 연구비를 지원받은 전남대 교수는 최흥식·최현일 교수를 포함해 9명이다.

지병문 총장은 “두 분 교수의 이번 연구업적은 전남대학교의 명예를 세계에 떨친 쾌거”라면서 “앞으로도 연구에 정진해 더 훌륭한 업적을 쌓아주기 바라며, 이를 계기로 대학사회 전반에 연구 분위기가 확산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