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최초 '소형무인궤도열차' 19일 순천서 개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순천에서 19일 개통되는 '소형무인궤도열차'

순천에서 19일 개통되는 '소형무인궤도열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국내 최초 친환경 '소형무인궤도열차(PRT)'가 오는 19일 순천에서 개통된다.

'스카이큐브'(SkyCube)라고 불리는 열차는 PRT 특허를 보유중인 포스코와 전남 순천시가 민간투자협약으로 건설한 것이다. 총 40대의 차량으로 운영되며, 순천만정원에서 순천문학관까지 총 4.64km에 이르는 거리를 편도로 약 10여분 동안 이동할 수 있다.
3.5~10m 높이의 레일을 따라 운행되는 스카이큐브의 열차 정원은 6~9명이다. 승객은 혼자 또는 그룹 탑승이 가능하다. 배차 시간에 따라 운행되지 않고 승객의 요청에 의해 배차되며 최적경로를 통해 목적지까지 무정차 운행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역사간 간격을 조밀하게 배치할 수 있어 1~2분 내외의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아직 미정으로, 5000원에서 1만원 사이로 예상된다.

스카이큐브는 특히 전기를 동력원으로 해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친화적 교통 시스템으로, 순천만 습지 특유의 생태환경을 보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PRT가 운행되는 일대는 26.5㎢의 갯벌과 5.6㎢의 갈대 군락지에 120종이 넘는 염생식물이 자생하고 해마다 235종의 철새들이 찾아오는 풍경을 볼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PRT는 작은 구조물과 시스템으로 초기건설비와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차량이나 전용 주행로도 공장에서 미리 생산해 현장조립이 가능하다. 경전철과 비교해보면 동일 수송능력 대비 건설비가 3분의 1, 운영비는 4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
자료제공=순천에코트랜스

자료제공=순천에코트랜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PRT 건설을 맡은 법인 순천에코트랜스의 남기형 대표이사는 "스카이큐브를 통해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고, 고객의 수요와 목적에 맞게 능동적으로 운행되는 교통수단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20일 개장하는 순천만정원을 관람할 수 있는 주요 관광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1970년대 처음 개발된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은 미국 모건타운 웨스트버지니아 대학교와 도심을 잇는 20인용 열차로 최초 개통된 바 있다. 현재 상용화돼 운행 중인 PRT는 히드로 공항에 적용한 영국의 '울트라'(이동거리 3.6km)와 아랍에미리트 마스다르(Masdar)시와 대학구를 잇는 열차인 네덜란드의 '투겟데어'(1.7km)가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