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애플 '2R' 배심원 면면 들여다보니…"전직 IBM 임원도 있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애플 2차 소송

삼성·애플 2차 소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과 애플 간 2차 특허소송의 배심원 10명이 선정됐다. 배심원 선정이 마무리되면서 2차 소송전도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북부 연방지방법원 새너제이지원의 루시 고 판사는 원고 애플과 피고 삼성의 변호인단이 참석한 가운데 배심원 선정 작업을 마무리했다. 최종 선정된 배심원단은 남자 4명, 여자 6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 가운데서는 지금은 은퇴한 IBM 소프트웨어 임원 등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들도 포함됐다. 이 밖에 배심원들은 교사, 경찰관, 배관공, 상점 점원, 행정 직원, 비서 등 다양한 직업군을 갖고 있었다. 이들 가운데 몇몇은 아이폰 사용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배심원에 선정되지 못한 배심원 후보 가운데서는 애플 주식을 1000주 보유한 주주, 한때 지적재산권 침해로 삼성을 제소했던 회사의 전 직원 등이 포함돼 있었다. 삼성에서 칩을 공급받고 있는 주피터네트워크 직원도 있었다. 이들은 소송 당사자들에 대한 선입견이 있을 수 있다는 이유로 배심원에서 제외됐다.

삼성·애플의 1차 소송 때에도 배심원단은 35년 경력의 전기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전 해군 항공전자공학 기술자, 자전거·오토바이 매장 직원, 건축업자, 사회복지사, 가정주부, 무직자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로 이뤄졌다. 당시 배심원단은 여성 2명, 남성 7명으로 남성이 더 많았다. 당초 10명이었지만 보험 업계에 근무하는 여성 1명이 생계를 이유로 불참 의사를 전하면서 총 9명이 재판에 참석했다.
다만 당시 배심원단은 배심원장을 맡은 벨빈 호건이 심문 선서 때 과거 삼성전자와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전문업체 시게이트와의 소송 사실을 숨긴 것으로 드러나면서 자격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삼성전자의 법률대리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로펌 퀸 에마누엘 소속 변호사의 남편이 과거 호건의 개인파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실도 뒤늦게 밝혀졌다.

주요 외신 등은 "삼성·애플의 천문학적 마케팅 비용 및 이에 따른 대중 노출도 등을 고려했을 때, 2차 소송의 배심원으로 최종 선정된 이들은 양 사에 대해 거의 선입견이 없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1차 소송 때도 배심원의 공정성과 관련한 논란이 뒤늦게 일었던 만큼 이번 소송의 배심원들이 얼마나 편견 없는 시각에서 판단을 내려줄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업계는 내다봤다.

한편 애플은 첫 번째 증인으로 자사의 마케팅 책임자인 필 실러 수석부사장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실러 수석부사장은 이르면 4월1일 법정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