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심해 괴물고기, 바다빙어중 하나…이름은 배럴아이(barreleye)

최종수정 2014.03.25 14:43 기사입력 2014.03.25 14:43

댓글쓰기

네이버검색어에 오른 심해 괴물고기는 바다빙어과 중 하나로 알려졌다.(출처:온라인커뮤니티)

네이버검색어에 오른 심해 괴물고기는 바다빙어과 중 하나로 알려졌다.(출처:온라인커뮤니티)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무려 4개의 눈을 가진 ‘심해 괴물고기’가 발견돼 학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독일 튀빙겐 대학 연구진들이 뉴질랜드 태즈먼 해 인근 심해 1000m 지역에서 해당 물고기를 발견했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물고기는 약 18cm의 크기로 전체적 외형은 투명한 크리스털을 연상시킨다. 이 물고기의 최대 특징은 기존 ‘눈’외에 머리 측면에 위치한 다른 ‘두 개의 눈’이 존재한다는 것.

또한 이 4개의 눈들은 각각 360도 회전하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물고기의 특이한 신체구조에 대한 궁금증을 더했다.

튀빙겐 대학 연구진은 이 물고기는 바다빙어목 통안어과 경골어류인 배럴아이(barreleye)의 일종이라고 밝혔다.
이런 특이한 신체구조를 가지게 된 이유는 어둠이 짙은 심해에서 언제 닥칠지 모를 포식자들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는 번식을 위해 암수가 서로의 짝을 찾는 센서로도 활용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튀빙겐 대학 해부학 연구소 한스 요아킴 와그너 박사는 “심해에서 넓은 시야를 확보하는 것은 생존과 직결된다. 이 물고기는 본인 환경에 최적화된 진화형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접한 네티즌은 “심해 괴물고기, 얼굴에 4개의 눈이라니 섬뜩한데” “심해 괴물고기, 지난 개봉한 영화 ‘괴물’과 맞멎나” “이름도 독특하다 배럴아이”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