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정위, 규제적정화작업단(TF) 발족…불필요한 규제 없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강도 높은 규제개혁 추진을 위해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태스크포스(TF) 성격인 규제적정화작업단을 발족한다.

24일 공정위는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논의를 거쳐 규제적정화작업단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규제적정화작업단은 규제 성격에 따라 폐지·개선 대상 규제를 분류하고 추진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한다.
신영선 공정위 사무처장이 TF 단장을 맡아 482개에 이르는 공정위 소관 규제를 솎아내는 작업을 한다. TF는 482개 규제 가운데 시장질서 유지를 위한 공정거래법상 규범(rules)과 일반적인 규제(regulations)를 성격별로 구분하고, 각종 가이드라인 등 미등록 규제를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노 위원장은 21일 '공정경쟁연합회 초청강연'에서 공정위의 규제는 규범(Rules)과 규제(Regulations), 미등록규제 등으로 구분해야 한다면서 유형별 분리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공정위는 규제를 시장적합성, 경제적 효과성, 중복성, 국제적 기준, 단순성 등 5개 평가 기준을 통해 적정성을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계량이 가능한 기준은 지수화해 각 규정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개선 방식을 도출한다는 것이다. 또 정부의 규제완화 기조에 따라 '원-인 원-아웃' 원칙에 맞춰 규제 성격의 법령을 하나 추가할 때마다 불필요한 규제를 하나 없애는 방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이달말까지 개선 대상 규제를 구분해 공개하고 이후 규제개선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노 위원장은 "규제완화는 칼날의 양끝과 같다"며 "규제완화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분석 툴을 가지고 신중하게 검토해 추진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