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술가치평가 신뢰↑…1000억 지식재산펀드와 연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부 '기술가치평가 신뢰도 제고 및 활성화' 방안 마련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기술가치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올해 1000억원의 금융위원회 지식재산펀드에 기술가치평가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국가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술가치평가 신뢰도 제고 및 활성화' 방안을 21일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기술금융과 평가시장에 대한 성숙도가 낮다. 공공평가·정책금융기관 중심으로 기술 평가기반이 만들어져 있는데 시장 신뢰도와 수요 부족으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가치평가는 정부주도형으로 기술 거래·투자 연계 목적의 시장에 의한 자율적 기술가치평가는 미미한 수준이다
미래부는 국가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신뢰성 있는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기술거래와 민간 투자를 활성화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출연연의 기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출연연 기술가치평가 협업체계'를 구축해 기술가치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유망 기술에 대한 시장의 투자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술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출연(연)을 기술성·권리성 전문 평가기관으로 지정했다. 기술평가기관인 KISTI와 공동으로 가치평가를 수행한다.

대학 출연연이 보유한 연구성과 중 사업화 유망기술을 손쉽게 선별해 사업화가 추진될 수 있도록 신속하면서도 저비용의 '간이(fast-track) 기술가치평가'가 도입된다. 이를 위해 온라인 기술가치평가 시스템(STAR-Value 4.0)을 개발·보급하고 올해 2월 오픈한 미래기술마당(http://rnd.ttc.re.kr)을 통해 사업화 유망기술에 대한 정보를 기업 등 잠재적 수요자에게 제공된다.
세 번째로 사업화 유망한 기술에 대해서는 연구소기업 설립에 필요한 출자금액 산정과 사업화에 필요한 민간 투자 유치를 위한 가치평가의 비용지원을 확대한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 과학기술정책대학원에 가치평가 전문 교육과정을 신설해 기술가치평가 전문인력도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부는 이번에 마련한 기술가치평가 활성화 방안을 바탕으로 금융위, 금융기관등과 협력을 통해 기술가치평가 결과에 기반한 기술금융시장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위와 협의를 통해 올해 조성되는 1000억원 규모의 성장사다리 하위펀드인 지식재산펀드를 운용할 때 기술가치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상목 미래부 차관은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신뢰할 수 있는 가치평가를 기반으로 기술거래, 투자가 이뤄지는 환경이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시장에 제공하고 사업화를 위한 다각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