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세 얼마나 된다고…전문업체에 관리 안 맡겨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대사업자 물어보니 절반 이상은 수수료에 '부담'…주택임대관리업 당분간 '불황'

다가구 주택 등으로 임대사업을 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문 업체에 수수료를 주고 월세 수금과 주택 유지보수 등을 맡길 의사가 있는 이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벌이도 마땅찮아 소일거리 삼아 직접 관리하겠다는 얘기다. 주택임대관리업이 당장은 일감을 많이 따내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진은 서울의 한 주택가(기사의 특정 내용과는 관계없음).

다가구 주택 등으로 임대사업을 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문 업체에 수수료를 주고 월세 수금과 주택 유지보수 등을 맡길 의사가 있는 이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벌이도 마땅찮아 소일거리 삼아 직접 관리하겠다는 얘기다. 주택임대관리업이 당장은 일감을 많이 따내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진은 서울의 한 주택가(기사의 특정 내용과는 관계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월세 얼마나 받는다고 수수료 내고 관리를 맡겨요. 소일거리 삼아 직접 월세 받고 건물도 관리할 겁니다."

서울 양천구 화곡동에서 다가구주택을 보유한 집주인 A씨는 이렇게 얘기했다. 전문성을 가진 주택임대관리업이 2월 도입돼 성장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으나 아직은 집주인들은 관리위탁에 소극적인 상태다. 다가구나 원룸 같은 소형 주택을 가진 집주인들이 스스로를 '임대사업자'로 여기지 않는 영향이다.
특히 소득세 부담을 안은 집주인들은 위탁 수수료까지 지불하며 관리를 맡기는 데 더욱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의 목소리를 조사한 결과는 이런 경향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2012년 말 기준 임대주택사업자 등록수는 5만4137건이며 이들이 운용하는 주택은 148만7000채다.

이상영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최근 은평구 임대사업자 2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9.8%는 주택임대관리업체에 위탁관리할 의사가 없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집주인의 연간 수익률이 낮아 수수료를 부담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얘기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익률이 연간 3% 미만인 경우가 28.9%에 달하고 5% 미만인 경우가 3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수료 부담액에 대한 부담도 상당히 크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교수는 "위탁관리를 맡길 때 수수료를 중개수수료 수준이나 무상으로 해야 한다는 견해가 각각 3분의1씩에 달했다"며 "각 실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지급하겠다는 의사는 3분의1에 그쳤다"고 소개했다. 금액기준으로는 가구당 5만원 이하를 수수료로 부담할 수 있다는 응답이 절반을 차지했다. 다수의 개인 임대사업자들이 수수료 부담을 느끼면서 당장 임대관리업체에 위탁할 의사가 없음을 보여주는 셈이다.

이 교수는 "임대료가 높지 않은 다가구주택이 많은 은평구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임대관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익률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임대관리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주택의 유지와 보수 등 관리부분에서 어려움이 많다는 응답이 24.1%를 차지할 정도여서 수수료 부담을 제외한다면 전문 업체의 노하우를 활용할 여건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시장상황이 급하게 변화되고 있는 만큼 개별관리보다는 전문화된 기업형 임대관리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다만 이렇게 바뀌는 과정에서 임대료 보증제도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