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정의 T모바일 인수 ’프레임 바꾸기’ 사전 정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뷰ㆍ모임에서 “가격전쟁 벌인다” “인터넷 선택폭 넓힌다” 강조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T모바일 인수를 탐탁치 않게 여기는 미국 당국을 설득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손 회장은 먼저 미국 공영방송 PBS 인터뷰에서 미국 경쟁당국이 스프린트의 T모바일 인수를 승인하면 대규모 가격경쟁을 벌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미국 인터넷 접속속도를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 인프라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며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의 통합은 케이블의 대안으로 광대역 무선망 이용을 촉진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사진=블룸버그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사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11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투자자와 통신 정책 당국자들과 만나 점심식사를 하면서 광대역 무선 인터넷이 케이블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스프린트의 T모바일 인수를 이동통신 시장의 틀에서만 볼 게 아니라 미국 소비자에게 인터넷에 접속하는 더 많은 선택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도 봐야 한다고 강조한다는 것이다.

손 회장은 특히 광대역 무선 네트워크가 미국 전역의 초고속 인터넷 접근을 쉽게 해 교육은 물론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 분야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할 것으로 블룸버그는 예상했다.

소프트뱅크는 지난해 7월 미국 3위 이동통신사업자 스프린트를 사들였다. T모바일은 미국 4위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로, 소프트뱅크의 인수 타깃으로 거론되고 있다.

미 경쟁당국은 스프린트가 T모바일을 인수해 이동통신 사업자가 3개사로 줄어들면 경쟁이 저해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미 법무부는 2011년에 1위 사업자 AT&T가 390억달러에 T모바일을 인수한다는 계획을 승인하지 않은 바 있다.

손 회장은 PBS 인터뷰에서 미국 이동통신 시장에서 3위인 소프트뱅크의 스프린트가 4위 T모바일과 힘을 합하면 덩치가 큰 AT&Tㆍ버라이즌과 경쟁할 수 있는 규모가 된다고 설명했다.

손 회장은 “우리는 일정 규모가 필요하지만 그 수준을 넘어서면 대등한 싸움을 벌일 것”이라며 “대대적인 가격 전쟁과 기술 전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개인 용역회사인 체탄샤르마컨설팅의 집계에 따르면 미국은 현재 약 2억명의 무선인터넷 사용자가 있다. 체탄 샤르마는 “지난해 미국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평균 1.2기가바이트(GB)로 전년의 690메가바이트(MB)에서 두 배 가까이로 늘었다”고 추정했다.

이렇게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려면 광대역 무선망 확충이 필요하다는 게 손 회장의 주장이다. 제니퍼 프리체 웰스파고 애널리스트는 “손 회장은 가정용 무선 네트워크시장에 대한 프레임을 재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체 애널리스트는 이어 “현재 광대역시장에서 소비자는 1~2개의 선택권만을 가진 상황”이라면서 “일부 기업의 독점을 가장 큰 문제로 여기는 미국 법무부와 통신당국을 설득해 광대역시장에서 제3의 업체로 부상한다는 것이 손 회장의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