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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링크 "발신번호 조작까지 막는 안심통화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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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발신자 확인방식…보이스피싱 사전예방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SK텔링크가 발신번호를 조작한 고단수 보이스피싱 사기수법까지 차단할 수 있는 기업용 안심통화 서비스를 출시했다. 국내 최초 '발신자 확인방식'을 도입해 최근 빈발하는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른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링크는 11일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발신한 번호를 확인해 안전한 전화일 경우에만 스마트폰 통화연결화면에 '발신자 식별 안심통화 이미지'를 띄워주는 '비즈 브랜드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보이스피싱·스미싱 사기가 나날이 지능화되고 있는 데다 카드사와 이동통신사에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까지 연달아 터지면서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전화 서비스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발신 번호 기준으로 이미지 레터링을 제공해 주거나 스팸전화 가능성을 알려주는 서비스는 많지만, 발신 번호를 조작해 특정 발신처의 전화를 사칭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크지 않다.

SK텔링크는 "비즈 브랜드콜은 발신 번호와 통화 발신 기업을 대조한 뒤 발신자 식별 이미지와 함께 안심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발신자 확인방식을 최초로 적용한 서비스"라면서 "서버에서 발신 기업을 확인한 뒤 미리 지정된 식별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한다"고 설명했다.
악의적인 용도로 번호를 조작해 기업이나 기관을 사칭한 경우에는 이미지가 뜨지 않는다. 수신자는 발신된 이미지를 확인해 사기전화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이를 통해 고객과의 안심통화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모바일 마케팅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화가 걸려왔을 때 보이는 이미지를 터치하면 전화 발신자가 제공하는 모바일 웹이나 앱으로 연결이 가능해 신규 서비스나 앱 홍보에 효과적이다. 또 통화연결대기시간 동안 스마트폰 화면에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홍보 영상이나 메시지를 제공할 수도 있다.

비즈 브랜드콜은 현재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에 시범적으로 적용 중이며 향후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높은 공신력을 필요로 하는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알뜰폰 사업자를 포함한 모든 이동통신사의 스마트폰 사용자에 구분없이 사용 가능하며, 스마트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보이는 전화 Plus'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비즈 브랜드콜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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