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칩 유래,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는 ‘봄의 전령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일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경칩이다.

6일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경칩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경칩의 유래가 화제가 되고 있다.
6일 경칩을 맞아 그 유래에 대해 온라인커뮤니티에 각종 글이 오르는 등 네티즌의 관심을 받고 있다.

경칩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날로 봄과 생명을 알리는 전령사이다.
경칩 유래는 땅속에 들어가 겨울잠에 빠졌던 개구리가 잠에서 깨어나 땅 밖으로 나오는 날에서 비롯됐다.
경칩 유래는 천둥이 치는 소리에 벌레들이 놀라서 땅에서 나온다고 하여 놀랄 경(驚)을 사용한다. 겨울잠을 자던 동물들이 땅 속에서 깨어나고 초목의 싹이 돋기 시작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경칩 유래를 '한서(漢書)에서는 열 계(啓)자와 겨울잠을 자는 벌레 칩(蟄)자를 써서 계칩(啓蟄)이라고 기록되었다. 그 후 한(漢) 무제(武帝)의 이름인 계(啓)를 피휘(避諱)하여 놀랠 경(驚)자를 써서 경칩(驚蟄)이라고 했다고 전한다.

24절기 중에서 봄의 세번째 절기인 경칩(驚蟄)은 입춘, 우수 다음에 찾아온다.
기상청은 경칩인 6일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가 찾아오겠다고 밝혔다. 그래도 서해 상에 있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은 하늘을 보이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8도∼0도, 낮 최고기온은 4∼9도로 예상된다.
서울의 아침기온은 영하 4도까지 내려가겠고,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강원산간지역은 영하 10도를 밑돌겠다.
한낮에도 기온이 크게 오르지는 않겠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