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자동차가 이달 말 출시할 신형 쏘나타(프로젝트명 LF)의 개발 콘셉트를 '기본기'로 잡았다. 달리고 서는 자동차의 기본 성능과 안전성을 높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4일 현대차 는 경기도 화성에 있는 남양연구소에서 신형 쏘나타를 공개하고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날 외부에 처음 공개된 신형 쏘나타나의 디자인을 일컬어 회사는 '이너 포스(Inner Force)'라고 표현했다. 신형 제네시스에서 처음 선보인 단일 헥사고날 그릴을 적용했으며 차량 앞쪽 후드를 길게 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기존 모델이 초고장력강판을 21% 정도 쓴 데 비해 신형 쏘나타는 51%를 적용했으며 차체 구조 간 결합에 쓰이는 접착제를 10배 이상 확대 적용했다. 고온 가열 후 급속냉각시켜 강도를 높이는 핫스탬핑 공법을 거친 부품 수를 기존에 비해 3배 늘리는 등 안전성능을 높이는 데도 주력했다. 외부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이 기존 모델에 비해 40% 이상 강화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신형 쏘나타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각지에서 판매를 염두에 둔 차종인 만큼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독일 뉘르부르크링서킷과 미국 모하비주행시험장 등 국내외 곳곳에서 성능검정을 거쳤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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