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협력사와 '동반질주'…글로벌 납품 10兆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반성장 의지의 힘'…1차 협력사, GM·폴크스바겐 등 경쟁 관계 글로벌 회사에 9.6조원 납품

현대기아차, 협력사와 '동반질주'…글로벌 납품 10兆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기아자동차 1차 부품 협력사가 지난해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한 금액이 10조원에 육박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현대기아차 납품 실적을 제외한 기록이다.

3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300여 현대 기아 1차 부품 협력사가 지난해 제너럴모터스(GM), 폴크스바겐, 포드, 닛산, 크라이슬러 등 현대기아차와 경쟁 관계에 있는 글로벌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한 총액은 9조66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총 납품액은 협력사가 한국에서 해외 완성차 업체에 직접 수출한 국내생산 수출액과 해외 현지 진출한 공장에서 부품을 생산해 해외 완성차 업체에 판매한 해외생산 판매액을 합한 수치다.

이는 2012년 8조7000억여원보다 9600억원 늘었고, 2011년 5조4000억여원과 비교해서는 79% 가량 급증한 실적이다. 또 달러화로 환산할 경우 약 76억3000만달러로, 지난해 우리나라가 해외에서 들여온 육류 전체 수입액(28억8000만달러)의 약 3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는 "현대기아차 1차 부품 협력사와 글로벌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 사이의 거래가 크게 늘어난 것은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산업의 글로벌 위상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어 "글로벌 해외 완성차 업체에 대한 부품 공급의 확대는 무엇보다 현대기아차의 전폭적인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실제 현대기아차는 협력사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부품을 현대기아차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해외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를 허용하는 과감한 결단을 통해 글로벌 부품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신차 기술 등의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협력사와 독점적 거래를 원하는 다른 완성차 업체들과는 달리,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상생협력 철학을 바탕으로 협력사들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 구축에 관심을 기울였던 것이다.

또 단순히 거래를 허용하는 수준을 넘어 부품 공급처를 다변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도 함께 제공했다. 2002년부터 협력사들과 함께 미국, 유럽, 일본 등지에서 '부품 수출 해외로드쇼' 개최를 지원하는 등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해 협력사의 해외 인지도 제고를 통한 부품 공급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 좋은 사례다.

일례로 도어 모듈, 윈도우 레귤레이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 광진상공은 지원에 힘입어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대한 납품액을 2009년 312억원에서 지난해 2272억원으로 7배 가량 늘렸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는 "국내 완성차 업계를 대표하는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현지 판매 확대, 해외 생산 거점 확보,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 등이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해외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 확대의 토대가 됐다"며 "향후 친환경 미래차 개발을 둘러싼 치열한 시장 선점 경쟁 속에서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완성차와 부품업계의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기아차와 함께 중국, 인도, 미국, 체코, 슬로바키아, 브라질 등지에 동반 진출한 1차 협력사는 240여개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