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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넣어라'vs'넓혀라' 위챗·라인 모바일 메신저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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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현지화로 서비스국가 확대
위챗 M&A로 맛집평가기능 추가
와츠앱 페북이 인수해 변화 예고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둘러싸고 라인과 위챗이 '같은 듯 다른' 전략으로 맞서고 있다. 라인이 주요 기능의 서비스 국가를 확대하는데 주력한다면 위챗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이 와츠앱을 인수하면서 시장 판도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라인과 위챗의 서비스 경쟁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는 기업가치 2조원이 넘는 맛집평가사이트 디엔핑의 지분 20% 인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금액을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약 532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투자는 텐센트가 최근 2년 사이 출자한 지분 투자액 가운데 최대 규모다. 디엔핑은 맛집 평가를 비롯해 다양한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판 '옐프'로 불리며 현지 최대 포털 바이두로부터 2조원의 인수를 제안받기도 했다.

텐센트의 이번 인수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과의 연동을 염두해 둔 것으로 풀이된다. 디엔핑은 사용자의 75%가 모바일을 통해 접속하고 있다. 콘텐츠 부분에서 고전하고 있는 텐센트가 자신의 강점인 지분 인수방식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산이다. 디엔핑과의 기능 연동을 통해 평가, 리뷰, 공동구매, 라이프스타일, 지역 서비스 등의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 가입자 중 월 사용자 수도 1억명에 달하는 등 사용률도 높다.

반면 라인은 기존 서비스의 실시 국가를 늘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화두가 가입자 수 증가였다면 올해는 실제 사용률을 늘리는 전략에 주력할 예정이다. 전체 가입자 중 월 사용자 비중도 일본, 대만, 태국 3개국에서는 80% 이상으로 매우 높지만 그 외 지역에서는 훨씬 못미친다. 결제, 쇼핑 기능의 시행 국가를 확장해 일본 외 국가에서도 성장동력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웹스토어를 태국, 인도네시아 등으로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넣어라'vs'넓혀라' 위챗·라인 모바일 메신저 전쟁 원본보기 아이콘

게임도 중국, 태국, 스페인, 인도네시아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하면서 현지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게임 외에 일본과 대만, 태국 등 일부 국가에만 출시된 웹기반 콘텐츠 장터인 라인 웹스토어와 라인 쇼핑을 확대해 신규 수익 모델을 잇달아 출시한다. 라인은 이같은 적극적인 현지화를 위해 지난해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에 현지 사무소를 설립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지만 라인의 나스닥 또는 도쿄 증시 상장을 앞두고 있어 라인의 수익화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황인준 네이버 CFO는 지난 4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올해는 가입자 기반 확대보다 사용률을 늘리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라인과 위챗의 이같은 움직임은 최근 페이스북이 와츠앱을 인수한 것과 맞물려 관심을 끌고 있다. 페이스북의 참여로 경쟁이 격화되면서 서비스나 기능의 진화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가입자 수는 위챗 6억명이, 라인이 3억4000만명, 와츠앱이 4억명으로 추산된다. 업계 관계자는 "아시아권에서 위챗과 라인의 경쟁이 심화되는 와중에 페이스북이 와츠앱을 인수한 것은 기름을 붓은 것"이라며 "특히 페이스북-와츠앱 연합에 대항하는 위챗과 라인의 향후 행보가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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