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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스마트TV 시장서 소니 제치고 2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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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점유율 14.4%로 소니 0.1%p 앞서…삼성전자는 부동의 1위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삼성전자가 세계 스마트TV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와 소니가 서로 순위를 맞바꿔 주목된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 2013년 4분기 삼성전자가 스마트TV 시장에서 점유율 26.4%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LG전자로 14.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2012년 4분기 스마트TV 시장 점유율 11.9%를 기록했다. 순위는 3위 였다. 당시 소니는 점유율 15.7%를 기록해 2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1년이 지난 뒤 LG전자는 시장점유율을 2.5%포인트 늘리며 2위 자리를 거머쥐었고, 소니는 시장점유율이 14.3%까지 하락하며 3위로 내려섰다.

4위 파나소닉은 2013년 4분기 스마트TV 시장 점유율 7포인트를 기록했다. 2012년 4분기 시장 점유율은 7.7%로 0.7%포인트 하락했다. 5위를 차지한 샤프는 2013년 4분기 스마트TV 시장 점유율 4.9%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5.6%의 점유율 대비 역시 하락했다. 톱 5 스마트TV 업체 중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업체만 점유율이 늘고 일본 업체들은 모두 점유율이 줄어든 것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UHD를 비롯한 차세대TV 시장이 본격화 되면서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스마트TV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스마트TV 기능이 일반화 되면서 전체 TV 제품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추세는 세계 평판TV 시장 점유율에서도 나타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평판TV 시장에서 점유율 21.1%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점유율은 20%로 1.1%p 성장했다. LG전자도 1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12.5% 대비 0.5%p를 늘렸다.

일본 업체들은 소니가 시장점유율 6.2%를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을 뿐 글로벌 톱 5 TV 업체에서 이름을 내린지 오래다. 중국 업체인 TCL이 시장점유율 7%를 기록해 3위, 하이센스가 시장점유율 5%를 기록하며 5위를 차지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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