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엔에스쏘울-다스텍-중앙티앤씨…피해자·범죄자 물고물린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산 100억원도 안되는 작은 업체들이 벌인 '통큰 머니게임'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3000억원대의 사기대출 책임공방이 은행을 넘어 금융권 전체와 스마트산업협회로 번지고 있다. 특수목적법인(SPC)에 가담한 6개의 협력사가 만들어낸 SPC는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 9개, 매출채권을 담보로 한 대출금을 돌려막기한 것까지 포함하면 그동안 정상상환분을 포함해 조 단위 대출을 넘어간다는 추정이 나온다. 자산이 100억원도 채 안 되는 중소업체들이 모여 이처럼 대담한 사기사건을 벌릴 수 있었던 데에 각종 의혹이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얽히고 설킨 6개 협력사 및 코스닥 상장사 서울리거 의 관계, 엔에스쏘울 전모 대표 사기 주도여부 등도 여전히 의문이다.
◆SPC 참여 협력사들의 자산과 대출액

엔에스쏘울은 SPC설립을 주도적인 업체로 주목된다. 엔에스쏘울이 만든 SPC가 1개, 엔에스쏘울이 2010년 설립한 유한법인 엔에스쏘울F&S가 포함된 SPC가 최소 4개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3000억원에 달하는 대출 사기를 벌이는 데 엔에스쏘울의 역할이 주효했던 셈이다.

하지만 엔에스쏘울의 재무상태는 이같은 거액의 대출을 받기에는 어림도 없다는 게 금융업계의 분석이다. 한 신평사 자료에 따르면 이 회사는 2012년 12월 말 기준 총 자산 89억2300만원, 자본금 11억5000만원, 매출액 380억700만원, 순이익 8억4000만원을 기록했다.
금융업계 고위관계자는 "매출채권 담보대출 금액에 3000억원이 되려면 적어도 자본이 5000억원은 돼야 한다"며 "통상 자본만큼의 부채를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본이 조 단위는 돼야 그 정도의 대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업체가 납품대가로 현금 대신 받은 매출채권은 장기 유동자산으로 대부분 3개월 안으로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출채권 규모는 1년 단위로 산정하는 매출의 25%는 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외 엔에스쏘울 뿐 아니라 다모텍, 아이지일렉콤 등 역시 매출은 수십억에서 수백억원 사이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이번 사기대출 사건이 단지 협력업체들간의 공모만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은행 내부에 공모자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의견이다.

◆중앙티앤씨와 엔에스쏘울, 그리고 다스텍

다스텍의 2대 주주가 엔에스쏘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다스텍이 이번 사기대출 사건의 피해자인지 아니면 일정역할을 했는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91년에 설립된 다스텍은 2002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엔에스쏘울은 2011년 11월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다스텍 주식 200만주를 취득하면서 11.9%의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의혹은 단순한 지분획득에 그치지 않는다. 본래 태양광 관련 사업을 하던 다스텍은 엔에스쏘 울이 지분을 취득한 바로 다음해인 2012년 스마트폰 액세서리로 업종을 전환했고 자본잠식에서 탈출했다. 다스텍의 연결대상 종속법인도 의문을 낳게 만드는 요인이다. 종속법인 중앙피앤에스는 휴대폰 액세서리 제조업체이며 또 다른 종속법인 델리차이나(Delichina)는 PC 주변기기 유통업체로 홍콩에 거점을 두고 있다. 현재 엔에스쏘울 전모 대표는 홍콩으로 도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도 다스텍을 주시하고 있다. 지난 6일 KT ENS에 대한 사기대출 사건이 전해지기 사흘 전부터 다스텍의 주가가 5거래일 연속 급락하는 이상 징후를 보여 주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부자나 주요주주가 주식을 대거 팔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스마트 주변기기 제조 및 유통업체인 중앙티앤씨는 이번 대출 사기에 가담한 나머지 5개 업체들과 지분 관계로 연결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에스쏘울 대표 주범 여부

엔에스쏘울 전모 대표는 잠적을 감춰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현재 홍콩에서 도피행각을 벌이고 있는 전 대표가 이사를 맡고 있는 한국스마트산업협회에 SPC를 조직한 협력업체 대표들 또한 이사진을 맡고 있다. 서모 중앙티앤씨 대표가 회장, 김모 다스텍 대표가 부회장 자리에 올라 있다. 관건은 전 대표가 이번 사건을 주도했는 지 여부다.

금융업계에서는 서모 대표가 이번 사건의 핵심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검찰 압수수색과 함께 도피 중인 전 대표가 체포돼 진술을 하기 전까지는 주도 진위여부를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