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생명, 강인한 기원을 투영하지 않는 한 사람들에게 진정한 감동을 주는 건축물은 태어날 수 없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 땅의 지형과 '바람의 노래'가 들려주는 언어를 듣는 일이다."(이타미 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오는 7월27일까지 '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전이 열린다. 재일동포 건축가 이타미 준(한국명 '유동룡', 1937~2011)의 대규모 회고전인 이번 전시회는 일본에서의 초기 작업부터 말년의 제주 프로젝트까지 40여년에 걸친 건축 세계 전체를 아우른다. 전시 작품은 지난해 미술관에 기증된 이타미 준의 아카이브와 유족 소장품으로 구성된 500여점으로 건축 작업뿐만 아니라 회화, 서예, 소품 등이 총 망라된다.
이번 전시와 관련, 최은주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실장은 "획일화된 산업사회의 시스템 속에서 반근대적인 태도로 현대건축을 바라봤던 이타미 준은 조형의 순수성과 소재 자체를 강조해 무겁고 원시적인 건축을 추구했다"고 설명한다.
1부 '근원'에는 이타미 준의 회화 작업, 서예, 공예품, 저술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추구했던 작가의 자취를 담고 있다. 잡지와 출판물, 인터뷰 영상 등이 있는 아카이브 코너에선 이타미 준 건축 작업의 근원을 살펴볼 수 있다. 2∼4부 '전개'에서는 1970∼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순으로 이타미 준의 건축 여정이 펼쳐진다.
5부 '바람의 조형: 제주 프로젝트'에는 이타미 준 작업의 절정에 해당하는 제주도 프로젝트가 소개된다. 물·바람·돌(水·風·石) 미술관을 비롯해 포도호텔, 두손미술관, 방주 교회 등이 전시돼 있다. 6부 '이타미 준의 아뜰리에'에는 작가의 실제 작업 공간을 재현한 전시로 직접 사용한 책상, 의자, 책, 문구류, 공예품, 현대 회화 등을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세계는 크게 초기 일본에서 활동하던 시기와 말기 제주도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건축세계를 펼치던 시기로 나뉜다. 이타미 준은 일본에서 건축가로 활동하던 1968년 한국 땅을 밟은 이래 한국 민화와 고건축에 매료돼 '이조민화·이조의 건축'(1981), '조선의 건축과 문화'(1983)·,' 한국의 공간'(1985) 등을 집필하기도 했다. 이 시기에 한국과 일본을 넘나들며 재일동포라는 태생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국적 조형 의식이 형성된 것으로 평가된다.
일본에서 작업한 대표작으로 1971년 시즈오카의 '시미즈 주택', 1975년 도쿄의 '인디아 잉크하우스', 1991년 훗카이도 코마코마이의 '석채의 교회', 1992년 '도쿄 M 빌딩' 등을 꼽을 수 있다.
이타미 준은 유럽 등 세계건축계로부터 돌·흙·나무·철같은 토착적 소재와 색과 빛을 기초로 한 건축 작품들로 '현대미술과 건축을 아우르는 작가'라는 찬사를 받았다. 2005년 프랑스 예술문화훈장인 '슈발리에 훈장' 수상, 2006년 '김수근 문화상' 수상, 2010년 일본의 '무라노 도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2003년 프랑스 파리의 기메 국립미술관(1889년 개관)은 건축가로는 최초로 '이타미 준, 일본의 한국건축가'전을 헌정한 바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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