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시적인 건축 언어"‥'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재일동포 건축가 이타미 준(1937-2011년)의 모습.

재일동포 건축가 이타미 준(1937-2011년)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람의 생명, 강인한 기원을 투영하지 않는 한 사람들에게 진정한 감동을 주는 건축물은 태어날 수 없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 땅의 지형과 '바람의 노래'가 들려주는 언어를 듣는 일이다."(이타미 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오는 7월27일까지 '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전이 열린다. 재일동포 건축가 이타미 준(한국명 '유동룡', 1937~2011)의 대규모 회고전인 이번 전시회는 일본에서의 초기 작업부터 말년의 제주 프로젝트까지 40여년에 걸친 건축 세계 전체를 아우른다. 전시 작품은 지난해 미술관에 기증된 이타미 준의 아카이브와 유족 소장품으로 구성된 500여점으로 건축 작업뿐만 아니라 회화, 서예, 소품 등이 총 망라된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진행중인 '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전' 전시실 내부 모습.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진행중인 '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전' 전시실 내부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전시와 관련, 최은주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실장은 "획일화된 산업사회의 시스템 속에서 반근대적인 태도로 현대건축을 바라봤던 이타미 준은 조형의 순수성과 소재 자체를 강조해 무겁고 원시적인 건축을 추구했다"고 설명한다.
'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전은 지난해 '그림일기: 정기용 건축 아카이브'전에 이어 과천관 건축 상설 전시장의 두 번째 기획전이다. 이번 전시는 이타미 준의 건축적 뿌리를 살펴 보는 '근원'에 대한 이야기에서 출발해 거칠고 날선 감각이 돋보였던 일본에서의 작업, 바다의 품을 닮은 제주도 프로젝트에 이르는 작가의 일대기 형식으로 전개된다.
이타미 준은 2001년 핀크스 리조트 단지 안에 포도송이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지붕 아래 제주의 전통가옥을 옮겨놓은 듯한 포도호텔을 설계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이타미 준은 2001년 핀크스 리조트 단지 안에 포도송이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지붕 아래 제주의 전통가옥을 옮겨놓은 듯한 포도호텔을 설계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1부 '근원'에는 이타미 준의 회화 작업, 서예, 공예품, 저술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추구했던 작가의 자취를 담고 있다. 잡지와 출판물, 인터뷰 영상 등이 있는 아카이브 코너에선 이타미 준 건축 작업의 근원을 살펴볼 수 있다. 2∼4부 '전개'에서는 1970∼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순으로 이타미 준의 건축 여정이 펼쳐진다.
5부 '바람의 조형: 제주 프로젝트'에는 이타미 준 작업의 절정에 해당하는 제주도 프로젝트가 소개된다. 물·바람·돌(水·風·石) 미술관을 비롯해 포도호텔, 두손미술관, 방주 교회 등이 전시돼 있다. 6부 '이타미 준의 아뜰리에'에는 작가의 실제 작업 공간을 재현한 전시로 직접 사용한 책상, 의자, 책, 문구류, 공예품, 현대 회화 등을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세계는 크게 초기 일본에서 활동하던 시기와 말기 제주도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건축세계를 펼치던 시기로 나뉜다. 이타미 준은 일본에서 건축가로 활동하던 1968년 한국 땅을 밟은 이래 한국 민화와 고건축에 매료돼 '이조민화·이조의 건축'(1981), '조선의 건축과 문화'(1983)·,' 한국의 공간'(1985) 등을 집필하기도 했다. 이 시기에 한국과 일본을 넘나들며 재일동포라는 태생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국적 조형 의식이 형성된 것으로 평가된다.

일본에서 작업한 대표작으로 1971년 시즈오카의 '시미즈 주택', 1975년 도쿄의 '인디아 잉크하우스', 1991년 훗카이도 코마코마이의 '석채의 교회', 1992년 '도쿄 M 빌딩' 등을 꼽을 수 있다.
한국과의 건축적 인연은 1988년 서울 방배동 '각인의 탑'을 시작으로 1998년 제주도 핀크스 리조트 단지, 2000년 경기도의 게스트하우스인 '올드 앤드 뉴', 2001년 제주의 전통가옥을 옮겨놓은 듯한 포도호텔, 2004년 물·바람·돌(水·風·石) 미술관, 2005년 두손 미술관 및 학고재 미술관. 2008년 비오토피아 타운 하우스 등으로 이어졌다. 이후 2007~2008년에 일본 민예관운영위원으로 활동하다가 2009년부터 제주로 옮겨와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 관련 건축 총괄책임을 맡았다. 특히 제주도에서의 작업은 자연과 조화를 추구하며 건축세계의 절정을 이룬다.
돌(石) 미술관. 이타미 준에게 제주도는 제 2의 고향이다. 살아 있는 자연의 힘인 바람과 이타미 준의 건축이 만나면서 자연에 동화된 건축적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돌(石) 미술관. 이타미 준에게 제주도는 제 2의 고향이다. 살아 있는 자연의 힘인 바람과 이타미 준의 건축이 만나면서 자연에 동화된 건축적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타미 준은 유럽 등 세계건축계로부터 돌·흙·나무·철같은 토착적 소재와 색과 빛을 기초로 한 건축 작품들로 '현대미술과 건축을 아우르는 작가'라는 찬사를 받았다. 2005년 프랑스 예술문화훈장인 '슈발리에 훈장' 수상, 2006년 '김수근 문화상' 수상, 2010년 일본의 '무라노 도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2003년 프랑스 파리의 기메 국립미술관(1889년 개관)은 건축가로는 최초로 '이타미 준, 일본의 한국건축가'전을 헌정한 바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